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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야기들

비젼 부천 2031 장기발전계획

SMALL

♠ 전략 목표별 / 단계별 핵심 100대 실천과제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부천아트센터, 고강선유적 체험관 건립예정이며
종합운동장에 R&D종합센터와 대장신도시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으로
새로운일자리를 통해 경제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어
살고싶은 도시만들기의 19과제가 부동산의 가장 많은 영양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인천이 서울의 접근성이 양호한 편이라는 인식의 변화가 진행되며
부동산의 가격이 많이 상승하고 있고
부천시는 서울 서부와 접하고 있고 경인고속도로의 지하화 사업
장기적으로는 경인선의 지하화를 통해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며 
대곡~소사선, GTX-B,D인 환승거점 부천종합운동장역의 역세권개발
추후에는 중심지로써 주변에 상당한 영향을 줄것으로 보이며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의 종합개발등으로
더욱 풍부한 문화의 도시로써의 모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권역별 발전 방향

 

= 중/상동 권역 : 문화 콘텐츠, 행정/업무의 중심지

- 중/상동 권역중심

 영상문화산업단지, 길주로 리모델링, 부천아트센터와 연계하여 CT기반 확립,

 대규모 상업/업무시설을 기반으로 도심기능 강화

- 송내 지구중심

 수직적 융/복합개발 및 인프라건설로 주거와 지식기반산업 유도

- 굴포천~호수공원~성주산으로 이어지는 외곽녹지축 유도

 

= 춘의/원종 권역 : 신성장 동력의 중심지

- 춘의 권역중심

 역세권개발과 연계, 융/복합, 신생활권 중심거점 육성

- 삼정 지구중심

 광역교통과 연계하여 첨단산업, 물류유통의 역량 강화, 노후 공업지 리모델링 추진

- 원종/고강 지구중심

 대곡~소사~원시선 개통을 기반으로 서울 서북부지역과의 연계주거 기능 강화

- 굴포천~베르네천~오정대공원~원미산으로 이어지는 수계/녹지축을 보전/관리하여 친환경 생활환경 조성

 

= 부천/소사권역 : 도시재생, 신 주거문화 중심지

- 부천/소사 권역중심

 새로운 광역철도 개통을 기반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과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연계거점과

 신 고용 중심지로 육성, 도시재생 리모델링사업, 특화거리 조성

- 역곡/범박 지구중심

 서울 서남권역과 주거 연계성을 도모하고 역곡역 상업지역을 중심으로 배후/지원기능 강화,

 범박지구, 옥길보금자리지구 등 신규택지개발로 친환경 정주 환경 제고

- 원미산~심곡천~성주산으로 이어지는 녹지축을 활용한 여가 문화공간 제공


♠ 도시재생 로드맵

신재생벨트 - 대곡~소사선라인으로 서울의 주거시설을 지원하는 기능
경인산업벨트 - 서울의 마곡지구와 연결된 경인고속도로로 오정과 신흥의 산업지구와 연결
고차서비스벨트 -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연결된 중동/상동 신도의 행정과 업무 중심
커뮤니티벨트 - 중동역과 소사중심으로 법무와 행정 중심

 

원종중심 대거점

기존의 원종동의 상업지역에 대곡~소사선과 홍대~원종선이 예정되어
중심지의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인해 기존의 주변지역의 낙후되고 노후화된 주거시설등도
소규모재건축, 가로주택정비사업등으로 인한 재개발/재건축등의 정비사업으로
서울의 서북부의 베드타운으로써의 역할도 강화되며
경인고속도로의 지하화를 통한 서울 접근성도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오정동의 물류센터와 오정산업단지, 부천테크노밸리등으로 연결되는 산업벨트


춘의중심 대거점

GTX-B노선으로 역세권개발로 환승센터와 테크노파크의 현대화사업을 통해
첨단산업업무의 연구지원을 위한 활성화와 더불어 기존의 문화/전시등이 서로 연계

 


♠ 문화발전 기본구상

 


 

♠ 경제발전 기본구상

 

 

= 5대 특화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 금형산업 국가 금형 허브화

 - 조명산업 신성장 동력화

 - 로봇산업 고도화

 - 패킹징산업 허브화

 - 세라믹 산업 육성 기반 구축

 

= 유통산업 및 지역상권 고도화

 - 부천오정물류단지 기능 강화 : 도시재생적 첨단도시형 물류단지 기능 확장, 축산물 유통단지 조성

 -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 종합운동장 일원 R&D 종합센터 건립 (2022)

춘의 공업지역 등의 노후화 심화 및 활력 상실, 사업체 영세화 및 침체 등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제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기능과 역할로 R&D 종합센터 건립

 

 

=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2022~2029)

새로이 개발 예정인 부천대장 신도시의 자족 기능과 역할로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예정

기존의 노후 공업지역과 연계한 산업단를 개발하고 미래 첨단업종을 발굴/유치/육성을 목표로 함

 

기존의 경인산업벨트의 삼정권과 약대권의 부천테크노파크,
오정일반산업단지, 오정물류센터등에 로봇과 세라믹산업을 육성하여
서울의 마곡지구와 청라의 로봇산업과 연계하며
대우테크노파크의 도당권은 조명중심으로
상동권은 만화, 영상으로 역곡에는 기계
그리고 역세권개발의 테크노파크의
춘의권에는 ICT산업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 도시의 균형발전 

 

=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종합개발(2022~2026)

 - 2030부천도시기본계획에서 자연녹지지역에서 주거/상업/녹지지역등의

 복합용지인 시기화예정용지로 변경 승인

 - 문화, 만화, 관광, 상업, 산업, 주거 등 융복합기능의 개발계획 수립 및 호수공원, 만화영상진흥원 등

 주변시설 연계 개발

- 부천시의 미래 발전방향, 브랜드 및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경쟁력 강화

- 위치 : 부천시 상동 529-2번지 일원

- 면적 : 382,743㎡(공공문화, 복합시설, 첨단기업 등)

 

 

=성골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2022~2025)

 - 개발제한구역 우선해제취락인 성골지구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

 - 위치 : 부천시 여월동 81번지 일원

 - 면적 : 65,393㎡

 - 사업방식 : 도시개발사업(환지방식)

 

= 대장신도시 조성(2022~2029)

 - 첨단산업기능을 갖춘 미래형 친환경 첨단 자족도시 건설

 - 서부권 신 첨단산업벨트 구축으로 신 성장동력 확보

 - 30만평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으로 녹색도시환경 조성

 - 위치 : 대장, 오정, 원종, 삼정동 일원

 - 면적 : 3,435,000㎡

 - 세대수 : 20,000세대(47,000인)

 - 도입기능 : 공공주택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기업지원허브, 자족시설, 테마공원조성

 

 

= 부천 역곡 공공주택지구 조성(2022-2025)

 - 수도권 주택공급정책에 부합하는 쾌적하고 스마트한 주거단지 조성 및 시 동부권역 자족기능 제고

 - 면적 : 606,556㎡

 - 사업방식 :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른 공공주택사업

 - 도입기능 : 공공주택단지, 행정타운, 자족시설, 도시공원 등 조성

 

 

= 괴안/원종 공공주택지구 조성(2022)

 - 소규모 개발제한구역을 활용한 신혼부부 특화 공공주택 지구 조성을 통하여 청년계층 주거안정 도모

 - 사업추진방향 : 신혼부부 특화단지 조성

 - 사업기간 : 2017. 04 ~ 2022. 12

 

 

 

= 대장안동네 도시개발사업 추진 (2022~2029)

 - 개발제한구역 우선해제취락지역인 대장안동네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주민불편 해소 및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

 - 면적 : 293,172㎡

 - 개발방식 : 도시개발법에 따른 도시개발사업(환지방식)


 

♠ 역세권개발

 

= 지하철 7호선 역세권 개발(2022~2030)

 - 지하철 7호선 개통에 따라 해당노선의 역세권인 까치울, 종합운동장, 중동일원, 상동일원

 복합개발로 시민의 유휴공간 창출, 지역상권 개발, 역세권역의 지가 상승, 상업지구 이용 수요 창출 등으로

 도시 경쟁력 제고

 - 종합운동장역 일원은 소사역~대곡 간 복선전철과 연계한 환승역 기능강화 및 동선 체계 개선을 위한

 입체복합개발을 통하여 교통체계 등 개선하고 대규모 전철 이용객을 고려하여 복합 환승센터, 문화시설 등

 공공기능과 더불어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공공과 민간 공동사업방식 도입

 

= 부천종합운동장 역세권 복합개발(2022~2024)

 - 지하철 7호선, 소사~대곡 전철, GTX-D계획 등 광역교통망과 연계하여 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종합개발

 - 위치 : 부천시 춘의동 8번지(종합운동장역) 일원

 - 사업범위 : 490,158㎡

 - 개발내용 : 융복합R&D, 첨단지식산업, 스포츠시설, 주상복합시설, 주거시설 등

 - 개발방식 : 도시개발사업(개발제한구역 해제)

 

 

= 역곡역 북부광장 조성 및 역세권 복합개발(2022~2025)

 - 경인선 역곡역 철도이용객의 편의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한 북부광장 조성 및 역세권 복합시설 개발


♠ 사람 중심의 교통여건 개선

 

= 부천(소사)~고양(대곡) 지하철 건설 (2022~2023)

 - 수도권 서부지역을 남북방향으로 연계하는 기능수행과 장래 남북철도망 연결에

 대비한 간선철도 기능 수행목적이며 부천시 격자형 지하철시대 핵심노선으로

 교통편의 증진 및 도시경쟁력 강화에 기여

 - 사업구간 : 소사~원종~김포공항~대곡

 - 사업연장 : L=18.4Km(부천 6.6Km)

 - 사업형식 : 일반철도, BTL

 

= 대장~홍대입구 광역철도 건설 (2022~2030)

 - 대장신도시와 원도심인 원종역을 화곡~홍대입구선과 연계하여 지하철 인프라 구축을 통한

 교통편의 증진 및 도시경쟁력 강화

 - 제3기신도시인 대장지구 활성화 및 접근성 강화

 - 사업내용 : 대장(2개소)~원종~고강~화곡~강서구청~홍대입구광역철도 건설

 - 사업연장 : 20Km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건설 (2022~2028)

 - 수도권의 교통난을 승용차, 버스 등 도로위주의 교통대책에서 벗어나 녹색성장,

 지속가능 개발을 주도하는 철도위주의 전환 필요

 - 도심와곽 거주가의 만성적인 출근 교통지옥 해소

 -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서민경제 회복 및 수도권 교통약자 수혜

 - 친환경적인 교통수단 그린교통 혁명 및 융복합 신문화 창조

 - 사업연장 : 82.7Km (인천시 연수구 송도 ~ 경기도 남양주 마석)

 - 사업기간 : 2019 ~ 2028(예정)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건설 (2022~2031)

 - 서부권역에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 사업연장 : 21.1Km

 - 사업기간 : 미정

 

= 제2경인선(범박, 옥길지구 경유)광역철도 (2022~2030)

 - 옥길, 범박지역 교통체계 효율화 및 광역교통 이용편의성 확보

 - 사업연장 : 21.9Km

 - 사업기간 : 2018~2030(예정)

 - 노선계획 : 인천 청학 ~ 시흥 은계 ~ 부천 범박,옥길 ~ 광명 노온사

 - 제2경인선 사전타당성 검토 결과 (B/C 1.05)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및 고시

 

= 신구로선(범박, 옥길)광역철도 건설 (2022~2030)

 - 범박, 옥길지역 교통체계 효율화 및 광역교통 이용편의성 확보

 - 사업연장 : 12.4Km

 - 노선계획 : 시흥대야~범박, 옥길~항동~온수~목동

 - 사업기간 : 2022~2030(예정)

 

= 경인전철(구로역~도원역)지하화 (2027~2030)

 - 도시성장의 저해가 경인전철을 지하화 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도시공간 창출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 지하화검토구간 : 구로역 ~ 도원역 총 23.9Km

 

 

= 경인고속국도 지하화 (2024~2031)

 - 물동량과 교통량의 급증 및 상습적인 교통정체발생으로 고속도로의 기능을 상실하고

 소음/분진 등 교통공해로 인한 민원발생 및 도시의 남/북간 단절로 균형발전 저해

 - 서울~부천~인천 간 만성적인 교통체증 및 도시단절을 해소하여 우리 시 북부 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어 지역발전 및 쾌적한 도시환경 개선

-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재정사업 추진 검토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 사업구간 : L=9.97Km, B=50m

 

= 수도권순환도로 지하화 추진 (2022~2027)

 - 민간투자사업 추진으로 수도권(서부권) 최대 상습지/정체구간 해소 기여

 - 도로교통 흐름 개선으로 교통 혼잡비 및 물류비 절감에 기여

 - 인접지역 대규모 개발에 따른 유발 교통량 선제적 대응 가능

 - 사업명 : 서창~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 사업구간 : L=18.4Km

 - 시종점 : 인천 남동구 만수동(영동고속도로) ~ 경기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수도권순환고속도로)

 - 도로구분 : 도시지역 고속도로

 

= 송내역~부천역 순환 도시철도(트램)건설 (2022~2030)

 - 부천시 격자형 지하철도망을 완성하고 대중교통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하여

 친환경 고효율 신교통수단인 트램 신설 추진

 - 규모 : 연장 9.1Km

 - 사업기간 : 2021~2030(예정)

 - 환승역 : 4개소(경인선 송내역, 부천역, 7호선 상동역, 신중동역)

 - 시스템 : 무가선 저상트램


 

2031년까지의 목표로 부천시의 도시계획으로 장기발전의 비젼을 제시하고 있으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와 서부권광역급행철도등의 광역철도등을 중심으로
십자형그물형태로 철도를 교통의 중심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광역철도가 교차하는 종합운동장역, 원종역, 소사역등은 중심지의 기능이 더욱 강화 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서울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지면 입지의 변화도 예상됩니다.

또한 경인고속국도의 지하화와 경인선지하화등의 물류등의 개선은
남북단절에서 벗어나 하나의 생활권의 발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경인산업벨트라인으로 서울의 마곡등과 연계되어 일자리의 증가를 통해
추후 계양테크노밸리와도 인접하여 새로운 일자리등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서울가 인접 동북부로 도시개발 및 신규 주택등이 공급될 예정으로
기존의 교통망과 산업단지와 연계되어 가장 많은 인구증가 부동산의 변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단순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자족도시와 서울의 배후도시로써
부천시의 입지에 큰 변화를 보일걸로 보입니다.

 

- 감사합니다.

 

<투잡꾼 20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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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4.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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