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야기들

2035 천안시 도시기본계획

SMALL

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

 

= 공간구조

 

 

도시권 : 새로운 연대와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 도시권 구현

¡ 국토발전축은 경부축 중심에서 삼각 혁신성장거점(충남혁신도시, 공주KTX, 천안·아산연담도시)

연계한 동서균형발전축(동서축)과 호남상생발전축 (호남축)으로 전환

¡ 대내적으로 충남혁신도시 강소도시권을 중심으로 국가행정도시 광역도시권

(내포신도시 광역도시권, KTX공주역 광역도시권 포함)과 연계할 수 있는

천안·아산 스마트 광역도시권을 육성하여 새로운 연대와 협력이 가능한 네트워크 도시권을 구현

 

기존의 경부선라인의 주축이었던 공간구조가 천안/아산시와 충남혁신도시,

공주시의 3개의 도시를 중심으로 삼각형의 일자리가 주축이된 공간구조로 변환이 되어

도시의 중심기능이 더욱 강화되고 천안시의 경우에는 스마트도시의 모티브로 지식산업센터등의

신지식일자리를 증가함에 맞춰 지식산업지대를 구축하여 더욱 발전하는 도시로써

충남의 한 중심축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천안시 발전방향

 

뉴노멀(New Normal) 시대 활력이 넘치는 문화 선도

- 독립기념관을 비롯한 호국충절 정신과 역사자원을 연계하는 문화관광벨트를 구축하고,

흥타령춤축제의 세계화와 K-아트 중심의 문화도시 위상 제고

지속가능한 경제기반 구축

- 북부 BIT산업단지, 직산 도시첨단 산업단지,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등의 조성으로

소재, 부품, 장비 분야의 신성장 산업기반 구축

첨단 미래도시 대비 신성장 동력 확보

¡ KTX 역세권 연구개발 집적지구를 중심으로 국제과학기술 집적공간 조성

- 주변 대학과 산업기반과 연계한 산업기반 클러스터 구축으로 지식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

‘(가칭) 충남데이터 센터유치

- 경기남부지역, 천안시, 세종시에 이르는 광역적 산업 업무 연계축 설정

제조기술 연구와 지원기구 설립을 통한 과학기술 혁신거점 조성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서 미래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지역 산업과 연계를 위해

천안 과학기술산업진흥원설치운영

- 4차 산업혁명 대비 전진기지로 천안축산자원개발부 이전 부지를 제조혁신 파크로 조성하여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전국을 잇는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

¡ 전국 접근성 제고를 위한 고속도로망 확충

- 천안삼거리의 명성을 계승하고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서울~세종간, 천안~공주(정안),

천안~당진 고속도로 건설과 외곽순환도로망 구축으로 명실상부한 사통팔달 천안으로 자리매김

¡ 광역철도 및 전철 확충을 통한 대중교통 여건 개선

- 기존의 수도권전철의 독립기념관 연장 등을 통해 지역의 주요 거점을 연결 하고,

광역 BRT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균형의 대중교통 서비스 기반 구축

 

KTX역세권의 천안아산역 인근의 디스플레이공장과 선문대등과 연계되어 연구개발집적지구를

계획하고 있으며 수도권전철을 단선으로 연결하여 독립기념관등으로 연결 할 계획이며

GTX-C노선의 천안까지의 연결도 뉴스화되고 있어 눈여겨 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간구조

 

 

1도심 2부도심 3지역중심 설정을 통한 공간구조 구상

¡ 도 심 : 동지역으로 이루어진 중심생활권 지역으로서 도시의 중추적인 관리 기능을 하며

행정, 업무, 교육, 문화의 중심지 역할의 기능

¡ 부도심 : 종축장 이전부지 활용의 기대로 향후 첨단산업의 전진기지 역할이 기대되는

성환·직산, 천안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전략적인 개발을 요하는

동부생활권의 목천·병천을 부도심으로 설정

¡ 지역중심 : ·면 지역 중 중심역할 및 주변지역으로의 파급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지역에

지역중심을 설정하여 상생방안을 도모

 

 

= 목천/병천 부도심

세종~포천고속도로와 목천IC와 경부선 목천나들목의 입체화사업을 통해

동부생활권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서산~울산~천안)의 계획과

수도권 1호선의 연장(천안역~독립기념관)을 통해 대중접근성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성환/직산 부도심

공주(정안)~천안(성환)고속도로중 IC신설하여 산업단지의 활용을 높이고

종축장 이전부지를 활용하여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생활권

 

= 중심생활권

 

여건분석

¡ 중앙동, 쌍용동, 불당동, 부성동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면적은 83.56, 인구는 503,724명임

 

발전방향

- 도시의 중추적인 관리기능 : 행정, 업무, 교육, 문화

¡ 도시의 중추적인 관리기능 수행

¡ 천안의 행정, 업무, 교육의 중심지 역할수행

¡ 천안역세권, 남산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한 원도심지역 활성화

 

천안역세권개발을 통해 원도심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으며 

상업, 행정, 의료, 교육, 문화의중심지로써 아산시와 평택시 청주시등과 연계된

산업클러스터의 연계성이 커지며

중심지로써의 입지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북부생활권

 

여건분석

¡ 성환읍, 성거읍, 직산읍, 입장면으로 구성되었으며 면적은 161.71, 인구는 86,006

 

발전방향 - 산업클러스터의 전진기지

¡ 충남 북부산업벨트와 경기남부산업벨트를 연결하는 가교역할

¡ 수도권남부개발에 따른 개발압력 수용

¡ 북부BIT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하여 산업집적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향후 종축장, 탄약창 이전적지의 개발 동력확보

 

수도권의 남부지역의 대규모 투자로 인한 개발계획과 압력이 강해지는 모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아 일자리가 증가하고 교통여건도 좋아지며

현재는 많지 않은 인구이지만 추후에 가장 많은 상승가능성이 있어

SOC에 대한 투자도 많아지며 교통여건도 좋아지는 지역입니다.

이로 인해 수도권전철의 메주지역과 부성지역등에 역도 신설될 예정입니다.


= 동부생활권

 

여건분석

¡ 목천읍, 북면, 성남면, 병천면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면적은 280.19, 인구는 48,421명임

 

발전방향 - 주거, 관광 / 문화 기능

¡ 동서횡단철도, 포천-세종간 고속도로 개설에 따른 접근성 강화 및 지역 간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주거단지 조성

¡ 독립기념관, 아우내장터 등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관광거점 확대

¡ 풍부한 역사문화관광자원을 기반으로 관광벨트 구축

 

 

천안역에서 단선으로 이어지는 독립기념관까지의 수도권전철이 연장이 되면

다소 교통여건이 좋아지고 동서횡단철도와 포천~세종고속도로에 더불어

신규주거지에 대한 개발압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남부생활권 

 

여건분석

¡ 풍세면, 광덕면으로 구성되었으며 면적은 110.75, 인구는 9,380명임

 

발전방향 - 전원주거단지, 관광휴양기능

¡ 휴양림, 자연공원 등 수려한 자연경관을 통한 관광휴양기능 강화

¡ 자연과 조화된 중저밀도의 쾌적한 전원주택지 조성

¡ 주변 농촌지역을 지원하는 농촌배후지로서의 기능강화 및 전원주거 단지개발을 통해 정주기능 강화

¡ 각종 산단과 연계하여 체험·쇼핑을 통한 관광기능 제고

 

산업단지와 연계된 전원주택단지와 쇼핑몰등의 관광기능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  생활권 인구계획

현재는 중심생활권이 50만이 넘는 인구로 가장 많이 거주하다 추후 북부산업벨트라인의 

산업단지증가와 종축장이전부지, 공공주택공급계획이 있는 북부생활권이 인구가

2035년까지 22만으로 계획하고 있어 14만이 넘게 증가하며 가장 높은 상승률이

예상하고 있어 개발계획이 집중되면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교통계획

= 천안시 도로교통체계

 

 

고속국도

¡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을 반영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함

¡ 당진천안고속도로 및 제2경부고속도로(세종포천) 개통으로 차량 통행패턴 변경에

대비한 간선체계 구축 및 광역도로망간의 연계 강화

¡ 포천시서울시천안시세종시를 연결하는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로 수도권 접근성 향상


​수도권 남부의 중심지인 배곧신도시(경제자유구역)내 지산산업센터 곧 분양합니다~~~!!

성이경 팀장 : 010-7513-1624


 

= 천안시 관련 철도망 계획

 

¡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

서산시~천안시~문경시~영주시~울진군 등 12개 시군을 잇는 철도 계획으로 중부권 교통 연계성 강화,

국토 균형발전, 유라시아 철도 연결 기반마련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

남부내륙지역에 수도권과의 간선철도를 연결함으로써 지역개발 촉진 효과 제고 및

천안시청주공항의 이용 활성화 기여

 

¡ 조치원~보령 철도

­보령~청양~조치원을 연결하는 단선 전철로 논산과 계룡 등 백제문화권, 서산과 태안 등

서해안 해양 관광도시의 간선 교통시설 기능 제고

 

¡ 평택~오송 2복선화

경부고속철도 평택분기점에서 오송역 구간에 고속철도 복선을 추가로 건설

(2복선화)하는 사업으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국토 교통부, 2016

근거하여 추진되는 사업 ­사업의 시행을 통해 고속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운행횟수 증가에 따른 고속서비스 수혜지역 확대하는 등 고속철도 서비스 수준을 제고

 


= 천안시 철도망 계획 검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천안역 연장

 

수도권 전철1호선 연장방안 검토

 

북부생활권 역사 설치 계획 검토

http://www.ccdail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9473

 

천안 북부생활권 수도권전철 복모리, 매주리 역사 두 곳 신설 - 충청일보

충남 천안시가 2035 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전반적인 도시공간구조 개편에 따라 성환ㆍ성거ㆍ직산ㆍ입장 등 북부생활권의 대중교통시설 강화를 위해 성환읍 복모리와 매주리에 수도권

www.ccdailynews.com

 

 

▮ 천안시 철도망 계획

중부동서횡단철도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 결국 서울로 연결되는 수도권전철의 신설되는 정거장과

단선이긴 하지만 연장되는 노선등의 영향력이 더 클것으로 보이며 천안역의 역세권개발과

구도심의 도시재생 및 정비사업등으로 인한 압력이 높아질것으로 보입니다.


정비예정구역

2020 천안시 도시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

 


원도심지역의 노후화와 불편함으로 인한 신규아파트에 대한 기대감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천안역세권개발등의 다른 개발과 같이 증가하는 지역 인근의 정비사업은 기대감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2035천안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을 통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기본계획에서 공간구조 개발방향과 중심지를 확인할 수 있어 주요하게 확인해야 하며

생활권계획은 인구증감과 생활인프라 및 목표를 체크하고 교통계획과 정비사업은

당연히 부동산을 볼때 확인해야 할 자료임이 명백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35 천안시도시기본계획의 도심지역은 천안역세권개발과 정비사업을 통한 도시재생사업을

눈여겨 보셔야 될 것으로 보이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수도권1호선 연장선과 신설역사

그리고, 종축장 이전부지를 활용하여 첨단산업단지의 증설과 청주~천안 복선전철등의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지역등이 개발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변의 산업단지등으로 인한 일자리가 강해지는 천안아산역 인근지역과

북부의 천안2,3산업단지의 인근의 신규아파트단지들과 이로 인한 수혜를 받을 기존의 원도심의

정비사업들로 인해 신축아파트단지들이 형성되는 지역들이 상승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 감사합니다.

 

<투잡꾼>

 


https://20211214.tistory.com/90

 

곧 개통예정인 신안산선의 주요역사의 부동산 경매물건 검색하기 - 1. 한양대역

= 신안산선 2024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은 안산시의 한양대에서 목감과 광명을 거쳐 안양 석수와 서울 시흥동, 독산동에 정차하여 영등에서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광역철도입니다. 철도는 중심지

20211214.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