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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야기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2027년 착공예정 ... 청라에서 여의도까지 17분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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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국토부-인천시-경기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힘 모은다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 상부道 일반도로화 등을 위한 협약 체결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9월 30일(금) 인천광역시청에서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하여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본 협약을 통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발표한‘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에 포함되어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인‘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에

양 지자체와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

* 남청라IC ∼ 신월IC, (규모) 19.3km, 4∼6차로 (총사업비) 20,856억원

ㅇ 또한, 기존 경인고속도로가 운영 중인 상부공간을 개선하는 것이본 협약의 큰 목적 중

하나로 국토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는 협약에따라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 본 협의체를 통해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력 사항,

상부 고속도로가 시내 교통을 전담하도록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방안,

상부도로의 여유 공간에 녹지, 공원 등을 조성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를 하고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공원등의 휴식공간과 지식산업센터등의

산업 및 일자리를 계획하고 있는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사업이

인천과 경기도가 업무협약을 통해 2027년에는 착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청라까지 연결되는 사업으로 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가 제3연륙교를 통해 연결되어

인천국제공항까지의 접근성도 더욱 강화되며 청라국제도시의 개발사업도 더욱 힘을 얻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국회대로 지하화사업>

https://blog.naver.com/0014won/221876402993


<경인 고속도로 지하화에 따른 상부공간 활용방안 사전 연구용역>

서인천IC부터 인천기점까지는 인천시에서 일반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인천지하철 1호선과 연계되어 지구단위계획을 통한 역세권개발사업을

경인고속도로 IC와 같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도>


이어지는 신월IC~서인천IC까지 구간도 민자사업으로 지하도로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구간은 지하도로도 6차선으로 계획되고 상부도 6차로로 중앙에 선형공원이 들어올 예정으로

민자사업으로 제물포터널처럼 이용요금이 발생합니다.

부동산의 들어올리는 힘의 입지에서 광역교통이 들어올리는 힘은 상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천시와 서울을 연계하는 가장 주요도로중의 하나이며 인천국제공항과도 연결되어 있어

지하화로 인한 주변지역의 입지의 변화는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월IC~부천IC 구간은

일반공업지역과 2종일반주거지로 분포되어 있으며

주차장 부족과 녹지공간구조가 단절된 공원부족을 경인고속도로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고강선사유적공원~지양산~서서울호수공원을 연계하고 오정동부대부지의

이전을 통해 복합개발과 연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소사~대곡선의 원종역개통으로 인해 중심지의 기능이 강화되고

홍대~원종선도 계획되어 있어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일부 노후화된 주택등이 새로운 주택으로

서울의 부동산의 급등으로 인해 배드타운의 역할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오정동의 군부대이전으로 통한 대규모의 개발계획과 산업단지의

고도화사업도 같이 병행해서 보면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부평IC~부천IC구간은

준공업지역과 일반공업지역의 서운IC주변의 노후화된 산업단지가 분포하여 고도화작업이 필요하며

굴포천활성화계획을 통해 고속도로 주변에 카페거리, 업무시설등과 혼재된 복합 주거지역을 조성하여

지역경제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서운IC~부평IC는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천마산이 위치하나 보행공간이 단절되고

생활편의시설 및 문화시설이 부족하여 경인고속도로 상부와 연계하여

양질의 휴식/여가공간을 조성하고 기업간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회의실, 전시장, 업무교류공간, 공동물류 및 인큐베이팅 공간 등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계획으로

기존의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첨단지식산업단지로 개선시킬 계획입니다.

미래타운아파트등 주거시설이 다소 집중한 지역으로 20년전후의 아파트가

남부에는 집중되어 있고 북부지역에도 나홀로 아파트와 다세대등이 집중되어 있어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가 가시화 되는 시점에는

재건축에 대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또한 삼산물도매시장에 대한 고도화사업도 압력을 더욱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천IC~서운IC 구간은 오정일반산업단지, 오정물류단지등과 곧 진행예정인 계양산업단지와

3기신도시가 예정되어 있어 인구증가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이며 또한 변화되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노선의 정거장도 위치할 확률이 높아 광역교통이 더블로 맞물리고 계양신도시로 인한

파급효과까지로 시간은 다소 소요되겠지만 서부지역의 주요 중심지로 부상할 걸로 보입니다.

부평IC~서인천IC는 부평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는 노후화가 상당하여 고도화작업이나 새로운 개발계획이

대두될 것으로 보이며 가정역 중심의 루원시티는 더욱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인천IC~남청라IC는

청라국제도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기존에 계획되어 있던

도시개발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고 영종도와 연결되는 교두보의 역할로써의 입지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인천IC~부평IC구간은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천마산이 위치하나 보행공간이 단절되고 생활편의시설 및 문화시설이 부족하여

경인고속도로 상부와 연계하여 양질의 휴식/여가공간을 조성하고 기업간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회의실, 전시장, 업무교류공간, 공동물류 및 인큐베이팅 공간 등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계획으로

기존의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첨단지식산업단지로 개선시킬 계획입니다.

 

 

  • 보도자료는 첨부합니다 ~
  • 감사합니다. <귀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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