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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야기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주요 거점 역사의 환승센터의 모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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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속도의 약 100KM로 수도권에서 도심으로 짧은 시간에 접근할 수 있는

GTX에 대한 기대감은대단합니다. 부동산가격을 상승시키고 미분양도 완판으로 돌리는

대단한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개통시점이 길어지고 민자로 진행하는 만큼 요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깔려있긴 하지만 무엇보다도 입지여건이 바뀌는 건 누가봐도 아는 사실로

앞으로도 부동산상승을 이끌어가는 최선두에서 이끌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거장들은 집객효과가 높아져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의 상승이 부를 수 밖에 없고

특히 주요거점은 환승센터가 들어오면 교통의 결절점은 물론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10개의 역사를 3분이내의 환승체계와 디자인을 통해 수도권핵심거점이 될 지역을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진행하여 수원역/양재역 2곳은 최우수역사로

부평역/용인역/운정역/인천시청역 4곳을 우수역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동탄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의정부역, 인천대입구역도 입선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양재역(최우수역사)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69개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서초구는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안을 제안

 

 

양재역은 서초구청과 서울행정법원이 위치하며 사실상의 서울의 남부 거점지역으로

경부고속도로의 서초IC와 접하고 있고 양재R&D특구가 진행중에 있어

일자리가 늘어나며 예술의 전당과 양재천으로 문화에 대한 투자도 접하고 있어 

양재역의 환승센터는 랜드마크로써 입지를 굳건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수원역(최우수역사)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와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을 제안

 

 

인구100만원 넘는 수원시는 2022년인 올해부터 특례자치시로써 지방권이 강해지며 

경기도의 행정중심지로써의 기능은 더욱 강화되고

수도권의 남부지역의 중심지로써 입지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노후화된 모습에서 수인선이 개통하며 롯데백화점과

노후화된 시장도 수원다문화푸드랜드로리모델링은 변화되고

보기좋지 못한 집장촌도 개발로 인해 젊은이 모이는 수

원역로데오거리는 더욱 활성화될 걸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1호선의 지상으로 운행되는 구간으로 동서간의 단절과

기존의 상업시설로인한확정성의 한계가 있는 것이 아쉽긴 합니다.

 

 

♠  부평역(우수역사)

부평역은 경인선과 인천1호선, 126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등 현재도 매일 14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인천의 대표역사로, 부평구는 철도·버스의 one-stop 환승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안을 제안

 

 

인근에 산발적으로 배치된 버스정류장을 역사 앞 광장에 집결하고,

GTX 대합실을 경인선·1호선과 통합하여 계획함으로써 환승동선을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보행환경이 열악했던 광장은 지상과 지하가 연결되는 열린공간으로 조성해

부평의 대표 랜드마크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  용인역(우수역사)

용인역은 분당선과 교차하고, GTX 역사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경부·영동)와 인접한 곳으로,
용인시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도록 특색 있는 구상안을 제안

 

 

고속도로 상부의 간이 정류장을 통해 수도권으로 접근하는 이용객이 용인역에서 GTX로 환승할 수 있도록 했고,

버스터미널도 계획하여 경부고속도로의 혼잡완화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  운정역(우수역사)

운정역은 운정·교하지구 등 배후인구 24만명이 예상되는 기‧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한 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을 제안

 

 

지하1층에 버스환승센터를 계획해 GTX로의 수직동선을 최적화했고,

지하2층에는 대규모 환승주차장과 GTX 대합실을 구상함으로써 환승편의를 극대화했습니다.

아울러, 역사인근에는 상업·업무시설 등과 함께 다양한 문화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상 녹지광장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  인천시청역(우수역사)

인천시청역은 GTX-B와 인천도시철도 1, 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한 위치적 특성을 살린 구상안을 제안

 

 

중앙공원의 동서축 높이차를 이용하여 공원 속에 버스, 택시, 개인형 이동수단(PM) 등이 연계된

친환경 환승센터를 계획했으며, 높은 주거인구 비율을 고려, 도서관, 체육시설 등 생활SOC 시설을 배치해

지역주민과 환승객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구상했습니다.

 

 

♠  송도역(입선역사)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 구상

 

 

 

♠  의정부역(입선역사)

의정부역 동측의 시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와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1호선‧경전철과의 보행동선 정비

 

 

 

♠  부천종합운동장역(입선역사)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계획하여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로 건설

 

 

 

♠  동탄역(입선역사)

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및 SRT와 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 구상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최기주 위원장은 이번 공모와 선정과정은

철도사업과 환승센터 사업의 경계를 허물고, 중앙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합쳐

최적의 안을 구상하는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고 말하고,

선정된 사업들을 GTX 개통과 맞춰 차질 없이 추진해 GTX의 빠른 이동서비스와 동시에,

타 교통수단간의 편리하고 안전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선정되지 않은 역사들에 대해서도 환승센터 구상안을 더 발전시켜,

많은 GTX 역사들이 아름답고 편리한 환승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투잡꾼 20220112>

https://view.kakao.com/v/_QgNGb/Eb665KMWpG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도대체 언제쯤 탈수 있을련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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