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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야기들

2030 고양시 도시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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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고양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도시기본계획은 미래상과 개발계획등

향후 발전방향성이 그대로 녹아있어 ....

부동산투자의 한 지표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전체의 그림은 상위계획인 국토종합계획, 광역계획등을 통해

고양시의 현재의 위치를 알고 하위계획인 도시기본관리계획과

정비계획등등을 통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확인하여 투자의 지표로써 

잡아 나아가실 수가 있습니다.

 


♠  2020년 경기도 종합계획

= 5대 권역별 전략계획

 

= 경의권역 : 고양, 김포, 파주

- 고양일산 ~ 장항 ~ 김포한강 ~(상암)디지털방송문화 클러스터 조성

- 김포, 고양/파주 녹색 교통체계(철도망) 및 환승센터 구축

- 파주 문산 통일경제특구 개발

- 생활 속 문화/소비 거점 조성

- 3세대 자연/생태 체험벨트 구축

 


♠   공간구조

= 2도심 : 일산, 화정

= 3부동심 : 탄현, 대곡, 삼송

= 7지역중심 : 대화, 장항, 식사, 원당, 관산, 고양, 덕은

 

 

- 중심시 체계는 기존의 일산지역과 덕양지역을 중심으로 동서 개발축 연계

- 도시규모를 고려하고 일산지역과 덕양지역의 연계로 지역의 균형개발을 효과적으로 실현

- 덕양지역 발전방향의 정립으로 지역 내 성장의 형평성을 기함

- 주변도시와의 연계강화를 통해 수도권 서북부의 중심도시로 성장 유도


♠  성장축 설정

- 자유로 중심의 주성장축과 도심지~주변도시 연계를 고려한 부성장축 설정

 

 

= 주성장축

- 자유로 축을 주성장축으로 하여 국제, 남북, 내륙의 중심지 형성을 유도하고

국제업무컨벤션, 지식정보, 금융, 영상미디어, 중심상업, 위락 기능 등을 담당토록 설정

- 서울과 파주로 향하는 주성장축은 JDS지구, KINITEX, 한류월드, 대곡역세권, 자동차클러스터, 덕은미디어밸리 등이

서로 연계되어 중심기능을 할 수 있도록 설정

= 부성장축 

- 도심과 부도심, 지역중심을 연계하여 지역성장 및 상생발전을 유도할 동서3축, 남북3축의 부성장축을 설정

- 대곡, 삼송, 탄현은 친환경 주거지 조성 및 자족기능 확보 등 도시상생발전 중심

- 대화, 장항, 식사, 원당, 덕은, 관산, 고양은 장래의 개발유보지, 첨단도시환경조성, 친환경 주거지 등 역할과 지역 행정/경제 중심지 형성

 

고양시의 주개발축은 서울시로 향하고 있는 강변북로(경의선철도)라인으로

실제적인 소비도시와 상암 디지털방송문화 클러스터와 연계된 산업을 육성하고

킨텍스와 추후 교통의 결절점이 될 대곡역세권 그리고 계획되고 있는 자동차클러스터등으로

기존의 단순 주거중심의 모습에서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자치특례시의 원년으로 주성장축의 도심과 부도심을 기준으로 

일자리창출과 주거기능등의 자족기능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생활권계획


= 일산서부생활권 발전구상

국제교류 및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풍부한 개발가용지가 준비된 생활권

 

- KINTEX의 MICE복합단지 조성으로 국제교류 기능 강화

- GTX 및 GTX KINTEN역 추진으로 광역교통 확충

- 장항/대화 개발가용지를 활용한 남북 교류기반 조성

- KINTEX, GTX KINTEN역과 연계한 국제 업무시설 조성으로 창조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기반 조성

- 공공연구(한국건설, 교통연구) 및 체육시설(종합운동장)과 지역행정중심지(일산서구청, 일산서구경찰서) 형성

- 역사자원 주변의 공원화의 생태공원, 농업체험공원, 레포츠 공원 등과의 연계 강화

- KINTEX 주변 문화거리 조성

- 일산신도시 및 탄현 등 노후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리모델링, 일산 등 원도심 도시재생 

-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특성화 거리 조성

 

GTX-C노선의 중심으로 킨텍스역의 역세권개발과 MICE의 특화된 입지로 일자리를 창출하며

상업은 물론 주거와 문화의 중심지로써 일산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며 가격을 주도하는 지역이며

앞으로도 중심지로써의 역할을 하는 지역이므로 눈여겨서 봐야 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 일산동부권 발전구상

일산지역의 중심으로써 상업,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잠재력을 보유한 생활권

 

 

- 한류월드, K-컬쳐밸리 조성으로 신한류문화 기능 강화

- 신한류문화(한류월드) ~ 축제문화(호수공원) ~ 공연문화(라페스타, 아람누리) ~ 까페문화(애니골) ~

대학문화(동국대 주변) 연계한 문화공간의 창출

- 창조문화 특화거리의 명소화로 관련 산업의 육성과 일자리 창출

- 산/학/연 클러스터 단지와 도시재생 산업용지 조성으로 문화 관련 일자리 창출 및 지역의 명소화

- 일산신도시, 중산 등 노후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리모델링

- 대학촌, 전원체험, 숙박기능 강화 등 지역특성을 고려한 테마마을 조성

- 법원, 사법연수원, 법원공무원 교육원 일원의 법조타운 조성

 

라페스타와 일산의 허파인 일산호수공원과 연계된 K컬쳐밸리의 문화공간으로 일자리와 문화을 육성하며

기존의 중심지로써 노후화된 주거지의 리모델링 및 재건축에 대한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교육의 중심로써의 영향력도 있는 지역으로 신축에 대한 강한수요가 있는 지역으로 보입니다.


= 덕양남부권 발전구상

고양시 관문으로 상생발전 전략의 생활권

 

- 화정, 행신, 성사 등 노후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리모델링

- 능곡, 원당 등 원도심의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 역사/전원 주거공간 조성 등 지역특성을 고려한 테마마을 조성

- 한강변 수변공간활용하여 시민 여가 활동 체험 공간의 조성

- 행주산성 ~ 망월산으로 이어지는 외곽산림축의 강화

- 난지물재생센터의 지상공원화 추진으로 공원/녹지 네트워크 강화

 

대곡역의 GTX-A노선외 6개가 들어오는 교통의 결절점으로 능곡, 원당의 재개발이 진행 및 준비를

통해 기존의 노후화되고 부족한 인프라등이 좋아지며 천지개벽에 가까운 변화가 진행되는

지역으로 서울의 접근성도 좋아지며 꾸준한 인기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 덕양북부권 발전구상

양호한 자연(생태)환경과 역사자원이 풍부한 생활권

 

 

- 관광산업 기반 조성으로 지속적 일자리 창출

- 도시형 농업인 화훼단지의 조성과 육성

- 수중촬영장 일원(오금동) : 방송/영상 관련 단지를 조성하여 명소화

- 삼송 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한 산업기반 강화

- 중부대학, 항공대, 농협대 등 대학 기능과 연계한 산업, 연구기능의 도입

- 삼송, 지축, 원흥, 향동지구 조성에 따른 덕양북부권 기능 활성화

- 고양, 관산 등 기성시가지의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 전원형 주거공간, 대학 문화의 지역특성을 고려한 테마마을 조성

- 생태 ~ 문화 ~ 역사를 연계한 테마형 관광루트 개발로 고양의 관광 명소화

- 북한산 ~ 개명산의 광역녹지축 형성으로 생태환경의 보전

 

서울과 접하고 있는 지역으로 3기신도시의 창릉신도시를 비롯해서 지축, 원흥, 삼송등 배드타운의

주거지등이 조성되는 지역이며 녹지축과 생태축의 기준이 되는 지역입니다.


♠  철도계획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 신분당선 고양선 연장

 

= 교외선(능곡~의정부) 전철화 사업

현재 운행이 중단된 상태이며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포함되었으나

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 0.53으로 타당성은 없는 것으로 조사

= 수도권 외부순환선

수도권 외부순환선은 삼릉~일산~김포~검암역, 주안역~선학~소래역을 연결하는 수도권 순환전철중 서측노선임

 

= 대곡~소사선


♠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

- 간선급행버스체계란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신대중교통수단으로서 

BRT전용 통행권, 교차로 우선처리 , 쾌적한 차량, 편리한 환승시설을 갖추어 운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을

제고하고 통해시간 감축 등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향상시킨 새로운 교통수단임

 


♠ 정비사업 추진현황

 

 

♠ 도심 상업공간 활성화

= 라페스타, 웨스턴돔, 화정 로데오거리, 킨덱스 인근 지원부지의 한류월드, 덕이동 아울렛거리,

행신역 인근 등 복합상업공간 조성

- 일산지역 : 라페스타, 웨스터돔 등의 도심형 복합상업공간

- 화정지역 : 로데오거리를 포함한 지역형 복합상업공간

- 행신지역 : 행신역을 중심으로 하는 근생형 복합상업공간

= 라페스타, 웨스턴돔, 화정로데오 등을 대상으로 창조문화공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기존 문화예술거리의 재창조 및 활성화 도모

= 역세권 상업지역의 체계적 정비 방안 마련

- 탄현역, 일산역, 백마역, 대곡역, 능곡역, 행신역, 화전역, 삼송역, 지축역 등

주요 역세권에 대한 개발 및 정비

- 역세권 정비에 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체계적 정비의 틀 마련

= 전통시장의 활성화


광역철도인 GTX-A와 소사~원시선등의 광역철도등은 유동인구의 증가와 입지를 변화를

부축이며 화정, 행신, 원당등이 정비사업을 속도를 부추기며 중심지로써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고 고양시의 공간구조인 주축인 개발축라인의 KINTEX의 MICE복합단지 연결되어

방송/문화/컨텐츠산업으로 상암과 마곡산업단지와 연결되는 산업의 축과 연결되는

경의선라인의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기신도시의 일산신도시의 노후화된 아파트등도 리모델링 및 정비사업으로 대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자족기능이 더 높아지는 특례시의 원년으로 일자리가 집중된

중심지의 기능은 더욱 강화되고 집중력은 높아져 일자리의 중심지, 역세권, 광역철도라인등은

더욱 수요가 몰리면 가격상승의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감사합니다.

 

<투잡꾼20220105>


일자리는 사람이 모이고 이로 인한 상업, 주거, 문화시설등이 발전하는 중심지로 변화가 됩니다.

경의선라인의 향동지구의 상업중심지의 "오피스+근린생활시설"의 "DMC스타팰리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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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성이경 팀장 : 010 - 7513 -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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