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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야기들

제5차 국토종합계획 (2020 ~ 2040)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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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년도 2040년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이 2019년 12월 11일에 공고되어 확정되었습니다.

 

가장 상위계획으로 국토의 공간구조의 토탈의 계획으로

하위계획인 시도종합계획, 지역계획과

부문별계획들도 수정 및 변경으로 목표년도가 2040년도 재수정되며

공간구조도 새롭게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계획의 내용적인 범위를 보면

- 국토의 현황 및 여건 변화 전망에 관한 사항

- 국토발전의 기본 이념 및 바람직한 국토 미래상의 정립에 관한 사항

- 교통, 물류, 공간정보 등에 관한 신기술의 개발과 활용을 통한 국토의 효율적인 발전 방향과

혁신 기반 조성에 관한 사항

- 국토의 공간구조의 정비 및 지역별 기능 분담 방향에 관한 사항

-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시책 및 지역산업 육성에 관한 사항

- 국가경쟁력 향상 및 국민생활의 기반이 되는 국토기간시설의 확충에 관한 사항

- 토지, 수자원, 산림자원, 해양수산자원 등 국토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주택, 상하수도 등 생활 여건의 조성 및 삶의 질 개선에 관한 사항

- 수해, 풍해, 그 밖의 재해의 방제에 관한 사항

- 지하 공간의 합리적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지속가능한 국토 발전을 위한 국토 환경의 보전 및 개선에 관한 사항

 

특히 지하공간에 대한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
대부분의 철도가 지하의 대심도로 진행되며
GTX로 불리우는 광역급행철도가 교통의 핵심으로 들어오고
경인선 지하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영동대로지하화 및
서울역 복합환승센터등의 사업등의
지하화 도로가 핵심으로 다가오고 있음을 예견할 수 있으며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화 현상을 균형발전을 통해 지역산업을 육성에 관한 사항들도
무게감을 주는등 균형발전에도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 6대 추진전략

□ 개성있는 지역발전과 연대․협력 촉진

- 지방대도시권은 인근 지역과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연계하여

경쟁력있는 중추거점 기능을 강화하고, 주변 지역 간 광역․순환형 인프라 구축

- 중소도시권은 혁신도시, 새만금, 행복도시 등 균형발전거점을 속도감있게 조성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중소도시 연계형 도시권 육성

- 농산어촌은 생활서비스 집약화 등 정주여건 개선과 매력 제고로

유입․체류 인구 정착을 확대하고, 낙후․위기지역 지원 내실화

□ 지역 산업혁신과 문화․관광 활성화

- 기존산업 혁신과 미래 신산업을 지역과 연계하여 지역 혁신성장 공간 확충 하고,

일터-삶터-쉼터가 조화된 미래형 복합산업공간 조성․확산

- 지역 특성에 적합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노후 산업단지 재생을 추진

- 쇠퇴관광지․시설의 문화적 재생을 통해 지역활력 거점으로 활용

□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과 국토 지능화

- 국가 간선망의 효율화를 통해 전국을 2시간대로 연결하고, GTX 등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 대심도 지하도로 추진

- 자율주행차와 개인용 이동수단, 하이퍼루프 등에 대비한 미래형 교통체계 개편 검토

□ 대륙과 해양을 잇는 평화국토 조성

-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설립하고 TCR, TMGR, TSR 등과 연결․운영 활성화를 위한 대륙연결형 교통망 구축

중소도시는 새만금, 혁신도시, 행복도시등의 거점을 조성하고
지방대도시권은 중심지로써 경제, 사회, 문화등의 집약되어 서로의 연계성등을 강화하여
지방에 거점과 중심지의 개발등이 활성화 할것으로 보이며
GTX, 광역철도등을 통해 수도권은 30분내로 전국은 반나절에에
생활권으로 수도권, 특히 서울로 집약현상은 더욱 농후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차, 하이퍼루프등 미래형 교통수단도 스마트시티와 연계되어 준비를 할 계획입니다.
 
 

 


♠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기반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7호선 연장선인 도봉산~옥정선, 평택~오송복선전철, 새만금국제공항,
동해선복선전철, 남부내륙철도등등의
철도교통중심의 중심지 사업계획등으로
지역적인 균형발전의 토대를 위한 사업등도 진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성장거점으로 육성

- 혁신도시와 인근 산업경쟁력을 갖춘 지구를 연계하여

대규모 클러스터로 육성함으로써 생산~비즈니스~생활이 선순환되는 거점으로 육성

- 투자선도지구, 규제자유특구, 지방투자보조금, 금융지원 등을 활용하여

국가 혁신클러스터의 기술혁신과 지역투자를 촉진


♠ 규제자유특구 활성화를 통한 규제혁신 가속화와 지역신산업 육성

 

지역별 산업단지와 4차혁명사업등을 통한
클러스터를 혁신도시를 기준으로 하여 지역의 신산업을 육성하며
규제자유특구를 활성화를 위해 지원사업등과 혜택등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지역별로 신산업을 육성하여
지역발전을 위한 발판을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역 특성을 고려한 집약적 도시공간구조

인구 감소에 따른 기반시설 수요의 감소를 녹지공간화하고,

주요 교통축을 중심으로 압축적으로 정비하는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한 공간 구조 형성 및 관리 전략 검토

 

 

도시공간은 교통을 중심으로 압축형태의 중심지로 집약되며
생활SOC등의 시설등도 거점이나 중심지로 설치하고
주변도시나 지역에는 마을단위SOC시설등을 설치할 예정으로
교통축, 문화축등과 클러스터등의 공간구조등에
개발과 대중교통이 연결하는 중심이 될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 광역대중교통 혁신과 협력․조정을 통한 대도시권 혼잡 해소

ㅇ 중앙정부는 도로․철도 등 국가교통기간망의

    전략적 운영과 교통수단 간 연계를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ㅇ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방공항․항만․KTX역 등

    광역교통거점과 지역과의 연계․ 활용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ㅇ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이용자의 통행패턴․이동편의 등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교통관리로 교통서비스의 질을 개선한다.

ㅇ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대중교통 중심의 대도시권 교통서비스 개선대책과

    지역 간 교통인프라 협력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수도권은 광역급행철도A,B,C노선과 윤석열정부가 들어서면 노선을 더 추가예정이라
수도권교통의 중심교통으로써 자리 매김하고
신안산선등의 광역철도와 3기신도시의 신BRT와 제2외곽순환도로등의 광역교통권으로
수도권내의 교통여건은 물론 생활권의 연계성도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로인한 지가상승에도 상당히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 한반도 신경제구상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한반도 3대 경제벨트 구축과 ‘하나의 시장’협력을 통해 구현

□ 환동해 에너지․자원 벨트 - 러시아와의 에너지(가스, 석탄) 협력, 단천특구 등에서의

광물자원(아연, 마그네사이트 등) 공동개발을 매개로, 동해축의 협력의 범위를 확대하여 南(영동권)․

北(동부권)․中(길림․흑룡강省), 露(연해주)의 발전적 협력축 개발

□ 환서해 물류․산업 벨트 - 풍부한 인구와 산업시설 등 기존 인프라, 서울-평양을 잇는

서해축의 지리적 인접, 남․북․중 교역규모와 상호보완적 무역구조, 중국의 일대일로 진전에 따른

복합물류 혁신 등을 기회로 활용하여 물류와 산업을 특화하여 개발

□ 접경지역 평화 벨트 - 군사지역인 DMZ의 생태환경적 특성을 활용하여 관광지구로 개발하고,

접경지역을 산업단지로, 한강하구를 공동관리․이용의 장으로 조성하여 정치․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정착을 견인

□ 하나의 시장 협력 - 남북 간 경제협력을 위한 물리적․제도적 공간을 하나로 형성해 나감으로써

상품과 생산요소, 기술 교류의 촉진과 협력을 통해 3대 벨트 기반 조성 및 생활공동체 구현

 

 
 

 

♠ 지역별 발전방향

 

▶서울특별시: 더불어 살아가는 이야기가 있는 지속가능한 쾌적도시

ㅇ 더불어 살아가는 서울 :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공동체적 서울 지향

ㅇ 이야기가 있는 서울 : 다채로운 삶의 질을 추구하는 풍요로운 서울 지향

ㅇ 지속가능한 서울 : 회복탄력성 강화, 사회 ․경제적 여건변화에 대응하는 서울 지향

ㅇ 쾌적도시 서울 : 친환경적 발전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서울 지향

ㅇ 경제수도 서울 : 공존과 상생의 선순환을 통해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서울 지향

- 서울역~용산역 일대를 새로운 국가 중심공간으로 조성

- 서울역 지하 통합역사를 설치하고, 국제관문으로서 위상을 제고하기 위하여

  지상부에 상징성과 공공성을 강화

- 정부 협력에 기반을 둔 용산기지 국가공원 조성사업 추진

- 인천국제공항~서울 중심지 연결 고속교통망 정비,

  김포공항을 아시아 주요 도시로 연결하는 비즈니스공항으로 활용,

  유라시아 네트워크와 연계 추진

- 교통 혼잡 완화와 서울~수도권 연결성 강화를 위한 도시 및 광역철도기반 확충

- 주요 지역거점과 교통결절점(공항, 철도역 등) 간 접근성 제고,

  인천국제공항~ 서울3도심 연계교통망 정비,

  서울~인천․경기 간 모빌리티 제고

- 거점별 신산업 중심으로 투자: 홍릉(바이오․의료), 마곡(R&D), G밸리(IoT),

  DMC(문화콘텐츠), 양재. 개포(R&D, AI, 빅데이터), 마포(블록체인, 핀테크) 등

- 구로‧가산 디지털 산업단지로의 산업집적 촉진과 준공업지역 관리

- 구로차량기지 이적지의 계획적 관리(지역 거점 조성 및 산업단지 연계 지원)

- 서울 대도시권 및 권역 생활권 차원에서 중추기능을 담당하는

  도심, 광역중심, 지역중심은 서울시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관리

- Compact City, 대중교통 중심발전(TOD)을 지향하는 역세권 중심의 도시 관리

서울시는 역세권중심으로 컴팩트시티와 대중교통 중심으로 도시관리를 진행하며
도심과 도심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광역중심, 지역중심등은 역세권과 더불어 전략적으로 개발할 계획으로
역중심으로 투자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역의 복합환승센터와 용산국가공원 조성사업으로
서울의 중심 및 허파로써 도심으로써의 역할이 더욱 강해지며
홍릉, 마곡, G밸리, DMC, 양재, 개포, 마포등의 특성에 맞는 산업중심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며
구로차량기지이전으로 대규모개발등이 예정되어 있고
구로, 가산디지털단지의 준공업지역을 서울산업의 중심으로
체계적이며 활성화할 것으로계획되어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ㅇ 동북아 신경제벨트 및 경제혁신 중심지

ㅇ 신공항 ․항만 ․철도 연계(TRI-PORT) 동북아 물류 중심지

ㅇ 동북아 국제무역 ․금융 ․영상 ․컨벤션산업 중심지

ㅇ 동북아 해양문화 ․과학 ․생태관광의 국제거점

ㅇ 환태평양 국가기간산업 및 첨단지식기반산업 중심지

ㅇ 글로벌 안전 ․친환경 ․지속가능한 발전거점

- 유라시아의 중심 거점기능 강화와 항만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 동북아 국제 물류․교류 기능 강화를 위한 해양․물류 단지와 배후도시 건설

- 김해신공항을 건설하고 연계 인프라 및 복합운송체계 구축

- 동남권 관문공항과 공항복합도시 연계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남해안 고속화철도(부산~광주) 건설 검토, 동남권 환상형 내륙순환도로 구축,

남해고속도로~동해안고속도로(사상~해운대) 연계 고속 교통망 정비 검토

- KTX 역세권을 지역성장 네트워크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부산, 울산, 창원 등 KTX 역세권과

 대중교통 연계 강화 및 광역철도망 구축

- e-해양금융허브를 통한 해양관련 전자금융의 국제화로 전자상거래의 전자결재 수요에 대응하고

 지역특화 파생상품 개발의 집중 투자

- 선박금융 및 자금조달의 원활화 도모, 선박투자회사를 통한 선박금융 활성화

- 부산국제영화제 육성, 영상후반 작업기지 구축 및 첨단영상․정보통신기술 부품산업 육성으로

영상․정보통신(IT) 산업클러스터 조성

- 전시컨벤션시설 확충으로 대형 전시회 및 해외 유명 글로벌 전시회 유치 등 국내 MICE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부산대도시권 (물류 ․국제비즈니스 ․금융 ), 울산대도시권 (자동차 ․조선 ․에너지 ․화학),

진해만환상 도시권(로봇 ․기계 ․조선 ․해양플랜트), 내륙성장도시권(나노 ․의료 ․의생명),

사천만 환상도시권 (항공우주 소재산업), 서북부성장촉진권(녹색생명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강화

- 국가기간산업의 거점 역할을 위해 동남권 초광역 산업클러스터 구축 검토

- 부산(항만, 조선기자재), 울산(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창원(기계, 해양플랜트, 로봇), 사천․진주(항공),

거제(조선) 등 초광역 산업클러스터 구축 검토

- 경부선(구포~사상~부산진) 지하화 및 부산지역 철도시설(부산역․가야 조차장, 부산 철도 차량정비단)

기능 개편 방안 검토

- 문현(금융, 핀테크), 영도(해양 R&D), 센텀2지구(4차 산업, 첨단 ICT 융복합산업) 등

3개 거점에 특화벨리를 조성하여 창업․혁신생태계 조성

 

▶ 대구광역시: 시민과 함께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스마트 리더

ㅇ 세계 일류도시를 향한 플랫폼 도시

ㅇ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도시

ㅇ 광역권 혁신성장 중심도시

ㅇ 글로벌 미래산업 선도도시

ㅇ시민과 함께하는 문화 ․관광도시

- 대구공항 통합 이전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공항철도 건설 검토 및 도로 건설․ 확장 등

  교통 인프라 확충

  (공항 연결철도 건설, 조야~동명 광역도로 및 대구순환 고속도로 건설, 중앙고속도로 확장 등)

- 대구~포항영일신항 직결 교통망(고속도로 및 철도) 확충을 통해 항만 연계체계 구축 추진

- 동서3축(새만금~무주~대구) 고속도로 개설 및 산업벨트 형성 검토

- 대구~광주 내륙철도 건설 등 대구․광주 달빛동맹 협력사업 추진 검토

- 군위~구미~성주 고속도로, 현풍~청도~영천 고속도로 개설 검토

- 중부내륙고속도로 지하화 및 기하 구조개선 검토

- 경부고속도로 도심 우회노선 이설 및 하이패스 전용 IC 설치, 신천대로 지하화 건설

- 서대구(산업․교통), 도심(역사․문화), 동대구(벤처․금융․비즈니스)의 3대 광역중심 강화

- 7대 중심지(칠곡․성서․현풍․불로검단․안심․수성․달서화원) 기능 특화 및 경북 인접 도시와의 기능적 연계 강화

-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실증도시 조성사업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등을 활용해

  교통․환경․주거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 는 대구형 스마트시티 구축

- 서대구 역세권 개발, 옛 경북도청 복합공간 조성 등 특화 거점 조성

- 대구권 광역전철망, 대구선 복선전철, 대구산업선철도 경남마산 연장(대구~ 마산신항) 검토

- 광역교통체계와 도시내부 교통수단과의 연계기능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 건설 및 연장

  (엑스코선, 2호선 성주 연장, 3호선 혁신도시 연장, 순환선 구축, 공항 후적지 연결 등)

- 로봇 개발 및 클러스터 구축, 로봇산업 교류 활성화 등 대한민국 로봇산업 메카 건설

- 성서산업단지 등 노후산업단지 리모델링을 통해 기반시설 확충 및 업종 구조고도화

- 금호강과 EXCO, 이시아폴리스를 연계한 도심형 산업단지, 관광․MICE 핵심 거점 조성

- 신소재산업, 물 없는 컬러․염색 산업, 웨어러블 섬유패션산업 등 K-Textile 육성

- 지능형 기계제품 및 공정 혁신산업화, 스마트 뿌리산업 혁신단지 조성

- 첨단 맞춤형 안경제품 개발 및 유통망 구축, 스마트 안경 디자인 개발 및 브랜드


▶ 인천광역시: 시민이 만드는 글로벌 플랫폼 도시

ㅇ 모두가 함께하는 활기찬 공동체도시

ㅇ 세계가 찾아오는 글로벌 일자리도시

ㅇ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쾌적한 관광도시

ㅇ 자연이 살아있는 건강한 녹색해양도시

- 도시공간구조 집약화, 기반시설 미흡지역의 신규개발 억제 등 압축도시 조성

- 장기간 개발 지연사업 조정, 사업추진 지연되는 시가화예정용지 등 조정방안 마련

- 역세권 주변 유휴부지에 1인 가구 등을 위한 주거환경 조성 추진

- 도시철도 확충, KTX․GTX 광역환승체계 구축, 역세권 복합개발로 도심 생활 거점 조성

-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 및 산단 구조고도화사업 등과 연계하는 재생사업 추진

-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및 지하화 사업과 연계하여 토지이용 효율화 유도

- 폐․공가, 공장건물 등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문화체험공간으로 조성

- 송도국제도시: 바이오산업․연구시설 집적, 융합기술형 산업혁신클러스터 기반 마련

- 청라국제도시: 로봇 R&D산업․연구단지 로봇테마파크, 첨단부품 R&D․생산 단지 조성

- 영종국제도시: 항공정비단지(MRO)와 항공인력기관 설립, 첨단물류단지 등 복합단지 조성

- 노후산단에 친환경 인프라 구축, 혁신역량 강화 등을 통해 스마트 혁신 산단으로 전환

- 원도심의 노후산업단지는 도시형 첨단산업단지 및 일반산업단지, 특화산업 단지로 조성

- 인천항 첨단선박수리시설 인프라 구축 및 항공산업, 로봇산업 등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 GTX-B노선과 연계한 송도~부평~서울의 BIO, MICE 등 광역 신산업벨트 조성

-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와 연계, 주변 제조업 벨트의 광역 벤처기업 클러스터 조성

-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의 해양관광문화단지 조성 및 크루즈산업 육성

- 경인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하여 주변에 특화된 문화․관광․레저 공간 조성

-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과 연계한 내항 친수공간 개발과 송도워터프런트 사업 촉진

- 인천국제공항~수인선(KTX)을 연결하는 제2공항철도 등 신설 검토

- 제3연륙교 및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와 연계한 지상부 광역대중교통망(영종~ 청라~부천~여의도 연계) 구축 검토

- 수도권 광역대중교통체계 강화를 위한 천2호선(인천대공원)~신안산선(독산)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청학역~구로역 간 제2경인전철 건설,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역~신도림역․홍대입구역),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수도권 서부권(인천) 급행철도 건설 검토


▶ 광주광역시: 문화와 첨단이 어우러진 포용도시, 광주다운 도시

ㅇ 세계 일류의 문화중심도시로서의 문화적 포용

ㅇ 호남권과 협력 ․상생을 도모하는 지역적 포용

ㅇ 미래 세대를 포용하는 일자리 포용

- 첨단실감콘텐츠 제작클러스터 조성, 한국문화기술연구원 설립 등을 통해 문화산업 육성 기반 마련 및

5대 전략 문화콘텐츠 집중 육성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문화자원과 남해안 관광자원을 연계하는 관광상품을 활성화하여 기존 또는

계획되는 국토개발 SOC와의 시너지 효과 도모

- 영산강 ․황룡강을 활용한 워터프론트 조성으로 관광레저산업을 통한 문화관광정책 실현

- 경전선 개량을 조속히 추진하되, 중장기적으로 호남고속철도2단계를 활용한 고속전철 연계 등을 검토하여

목포~광주~부산 축 강화

- 광주~대구 내륙철도 건설사업 추진 검토 및 이를 통해 도시철도 2호선 및 지선과 더불어

도시 내 구간을 공유하여 효율적 건설 도모

- 광주․전남 공동발전 및 소외된 전남 동부권의 활성화 계기 마련을 위한 광주 -나로우주센터(고흥) 간

고속도로 건설

- 지역 균형발전 도모를 위한 광주대도시권 외곽순환 광역교통망(제3순환선) 구축

- 지역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

- ICT와 접목한 전력망 지능화기술 테스트베드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 으로

국제 표준으로 인정받는 ‘광주에너지밸리 리빙랩 사업’추진

- 태양광발전과 에너지 저장장치를 패키지로 제공하여 P2P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빛고을 에너지 프로슈머(e-Prosumer) 시범단지 조성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도시첨단산업단지/대촌~송정~첨단을 연계한 에너지 산업벨트 확장을

고려하여 선제적으로 배후단지 조성

- AI연구원 설립과 AI전문인력 양성 등 인공지능 기반 과학기술창업단지 조성 및 이를 통한

대․중․소기업 상생플랫폼 구축으로 상생발전 도모

- 미래 광․융합기술 서비스를 위한 지원센터 설립 등 종합지원체제 구축

- SW융합기술, 자동차부품기술, 전자기술 등을 연계해 차세대 자동차 기술 수요 증대에 따른 SW기반 커넥티드카 부품산업 육성 - 스마트 플랫폼 구축․친환경 전기차 공유도시, 충전 기반 기술 구축을 위한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 조성을 통한 친환경 자동차‧에너지 선도도시 구축

- 광주 군 공항 부지를 광주전남권의 허브로 상생 개발

- 광주역, 광주송정역, 송암산단 등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거점으로 발굴 하고 중심시가지형 및

주거지원형 등과 연계하여 구도심의 재생 추진


▶ 대전광역시: 혁신성장 주도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

ㅇ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첨단과학기술도시

ㅇ 혁신성장동력 기반의 상생발전 중추도시

ㅇ 경제 ․문화가 풍부한 활력 있는 균형성장도시

ㅇ 시민주도 공동체 기반의 풍요로운 포용도시

ㅇ 품격 있는 삶을 담는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 대덕연구개발특구 및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를 중심으로 국가 혁신 클러스터 조성

- 특화기능별 혁신성장 산업단지(대동‧금탄국가산단, 장대도시첨단산단, 안산 첨단국방산단 등) 조성과

기존 산업단지의 스마트 재생으로 강소․벤처기업 육성 기반 마련

- 대전과 동․서해를 연결하는 국가 간선도로망 4-1축 고속도로(보령~대전~보은/ 상주, 영덕),

대전시와 인근 지자체를 연결하는 광역 순환 고속도로망(대전권 제2순환 고속도로)과

대전 및 인접도시(세종, 청주 등)간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도로 교통망 확충

(대전~청주공항 간 효율적 연계, 대전~세종 간 대중교통망 보강․구축 등) 검토

- 고속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전 도시철도, 충청권 광역철도

(논산~대전 조차장~청주공항, 대전조차장~옥천),

호남선 고속화(논산~대전 가수원) 등 철도 교통망 확충 검토

- 첨단산업화를 통한 지역 혁신역량 강화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대전)와

기능지구(천안․아산, 청주, 세종) 간 효율적 연계 도모

- 대덕특구(R&D)~유성(벤처)~세종(지식서비스)을 연계한 첨단과학지식산업 집적 단지 조성 추진

- 대전형 도시재생 추진으로 원도심을 도시재생혁신지구

(원도심 역세권 도시 재생, 서대전역세권 활성화 등)로 조성


▶ 울산광역시: 에너지 혁신을 선도하는 첨단도시

ㅇ 사람과 공간의 포용도시

ㅇ 동북아 에너지 허브도시

ㅇ 환동해 교통 ․물류 거점도시

ㅇ 친환경 생태 ․문화도시

- 장래 인구감소를 고려해 현재 도심과 언양․삼남(KTX 역세권)을 주핵으로 하는 2도심 공간구조 형성 추진

(다핵 공간구조보다는 도시 기능을 도시중심부나 생활 거점으로 유도)

- 산학연 연계체계 구축과 R&D 실증화, 연구소기업 육성, 기업유치 및 지원을 위한 복합연구단지 조성 및

관련 연구개발특구, 경제자유구역 등 지정 검토

- 신산업으로의 전환과 미래 산업 여건변화에 대응 위한 연구개발시설 및 창업 활동공간 조성

(한국수소산업진흥원․한국해양플랜트산업진흥원 유치, 국립체험형 미래과학 건립,

자율주행테스트베드 구축 추진 등) 검토

- 농촌지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농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미래 대응형 스마트팜 산업 육성

- 미래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야 개척을 위해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 하고, 관련 기능 및

연계단지를 집적화한 부유식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 검토

- 국내 최대 액체화물처리항만 및 부생수소 인프라를 활용한 수소산업 중심의 에너지 기반 산업 육성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수소도시 구현 추진(울산 수소 융복합밸리 조성 검토)

- 원자력발전소의 해체에 대응하기 위해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고 해체 기술의

연구․실증․인력양성․산업생산 기능이 집적화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검토

-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및 도시 교통체증 완화를 위한 도시내부 철도망(울산 도시철도) 구축 추진

- 울산과 주변지역 간 광역적 이동성 확보 및 연계 발전을 위한 광역교통 체계 구축 검토

(울산외곽순환도로, 국도․국지도 건설 검토, 울산(신복R)~양산 (북정) 광역철도 구축,

동해선 고속철도 운행, 송정역 시설개선 및 광역철도 운행)


▶ 세종특별자치시: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ㅇ 상생하는 균형발전

ㅇ 시민중심의 자치분권

ㅇ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ㅇ 살기좋은 품격도시

-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주요 기관(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세종집 무실 등) 설치와 함께

미 이전 공공기관,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 추진

- 경부선 및 고속철도를 활용한 서울-세종 간 신속한 철도교통체계 구축 검토,

충청권 동서축 연결 철도망(충북선 고속화, 충청산업문화철도) 구축 검토,

세종~ 서울 고속도로 조기 완공 및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추진

-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에 이어 2단계 구간 건설 추진,

광역간선 급행버스체계(BRT) 구축 및 노선 연장과 다양화 등 광역교통망 확충 검토

- 스마트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 조성

- 국가 전략핵심 신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조성

- 국제과학벨트법 개정, 대덕 연구개발특구 확대 추진 등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기능지구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 경기도: 도민의 꿈을 실현하는 통합된 경제‧생활권

ㅇ 공정과 균형발전이 실현되는 경기

ㅇ 삶의 질과 환경생태가 보장되는 경기

ㅇ 편리하고 빠른 교통인프라를 가진 경기

ㅇ 첨단산업과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경기

ㅇ 남북교류와 경제통합을 준비하는 경기

- 북부․동부지역, 구시가지 등 저발전지역 균형발전정책 추진

- 파주 캠프에드워즈, 동두천 캠프케이시, 의정부 캠프라과디아 등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및 주변지역 개발과 저발전 낙후지역 철도․도로망 건설 조기 추진

- 미군반환공여구역, 공공기관 이전부지 등에 대학캠퍼스 연계형 또는 경제 도시형 재생 추진

- 광역급행철도망과 순환철도망의 구축

- A노선(파주~삼성~동탄), B노선(송도~마석), C노선(양주~수원) 등 3개 노선 건설

- 대곡소사선과 별내선 개통 추진 및 교외선(능곡~의정부) 운행 재개, 의정부~ 남양주 철도 건설 검토

-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버스준공영제 추진과 BRT 및 트램 노선 확대 :

광명~시흥(전용형 1개)/시흥~구로, 구리~잠실, 고촌~강서, 성남~수서, 인천~시흥 등(고급형 8개)/

파주~은평, 양주~의정부, 별내~성북, 김포~강서 등(기본형 13개) 등 22개 노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및 친환경 노면전차(트램) 도입 검토


▶ 강원도: 평화와 번영, 동북아 중심지대

ㅇ 체류인구 250만 명 달성

ㅇ 전국 4% 강원경제권 실현

ㅇ 동북아 1일 생활권 중심지대 육성

- 국토의 중북부 내륙과 대륙을 연결하는 새로운 실크로드 형성, 통일 및 북방경제시대 남북교류와

‘평화벨트’연계 내륙종단 고속교통망 완성 추진

- 춘천-원주 스마트 융․복합 산업벨트, 환동해 경제벨트(한반도 신경제구상), 스마트 생명․관광벨트

(원주-평창-강릉)를 연계하는 H벨트를 중심축으로 육성

- 평화지역(접경지역), 강원내륙(강호축 연계), 강원남부(고원․자원지역)를 연결 하는 I벨트를

강원도 신균형 발전의 중심축으로 육성

- 역세권 중심 대중교통중심지 단지 조성, 어메니티 헬스케어 서비스 특화, 전기차․수소차 중심

도시교통시스템 구축 및 주거시범단지 조성

- KTX 역세권 개발을 통한 지역거점개발 추진 : 역세권별 차별화․특성화된 지역 핵심거점 개발,

강릉선 KTX 역세권 개발

- 동해선 및 동서고속화철도, 내륙종단선 등 평화고속철도망 구축 추진

- 춘천~철원, 속초~고성, 포천~철원, 제천~삼척, 철원~고성을 연결하는 종․횡축 대륙화 전진기지

고속도로망 구축 추진

- 환동해권 신해상 교역항로 및 평화크루즈 항로 개설 방안 모색

- 양양국제공항을 동북아 거점공항으로 육성, 동해공동관광특구 내 남북교류 전담공항 지정 운영 및

양양 공항경제권 조성 방안 모색

- 동해선 및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연결로 동북아 Fly-Cruise 허브 육성

- 강원(제진~강릉~원주)~충북~호남 철도 연결을 통한 강호축 연계망 구축 검토,

강원 남부 제천~삼척 고속화철도 건설, 수도권 순환철도망 및 용문~홍천 철도 연장 검토

- 스마트토이, 플라즈마 소재, 드론 콘텐츠, 수소산업, 탄소산업, 재난안전 등 6대 산업을 지역주도

특화사업으로 육성

- 동해관광공동특구를 감안하면서 강릉~설악산~금강산~원산을 국제관광 자유 지대로 조성 추진


▶ 충청북도: 포용과 혁신을 선도하는 강호축의 중심

ㅇ 더불어 함께 사는 풍요로운 상생지역

ㅇ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미래 신산업 중심지역

ㅇ 감성이 충만한 문화관광 창출지역

ㅇ 안전하고 청정한 지속가능한 지역

- 강원~충청~호남(강호축)을 연결하는 초광역 국토 교통망 구축(충북선 철도 고속화, 오송연결선 등),

백두대간 경관도로(백두대간 순환도로망) 추진 검토

- 충청권 신교통수단 도입으로 거점(대전~세종~오송~청주~청주공항) 간 연계 검토

- 충북 동부축 간선도로망(영동~보은~괴산~충주~제천~단양) 구축 검토

- 동서 연결성 및 지역 연계 강화를 위한

제천~단양~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오송~청주공항~보은~영덕 간 철도,

국가 간선도로망 남북3~4축 보완(증평~합천), 대전~옥천 광역철도,

감곡(동탄)~혁신도시~청주공항 철도 건설 검토

- 행정수도 및 제2항공화물 거점공항 역할을 위한 세종~청주공항 고속화 도로,

LCC 전용 여객 터미널 신축, 공항 활주로 확대, 공항화물터미널 신축 검토

-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조성 추진

- 천연물 ․ 화장품 산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제천 천연물산업 종합단지 조성,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조성 등)

- 무예마스터십,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을 활용한 무예와 스포츠의 관광 자원화 추진

- MICE산업 육성을 위한 충북청주전시관 건립, 청주공항 활성화 추진 - 한반도~아시아~유럽 연결

新관광실크로드 거점인 국제회의 도시(오송) 육성

 

 

▶ 충청남도: 환황해권 시대를 여는 포용적이고 더 행복한 복지수도

ㅇ 누구나 살고 싶은 포용사회 구현

ㅇ 도민 행복경제 및 문화・환경기반 조성

ㅇ 다층적 성장거점을 통한 균형발전 추구

- 서북부지역(천안시, 아산시, 당진시, 서산시)을 중심으로 스마트 가로(街路),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국가지식산업단지 등 혁신형 스마트도시 조성

- 대도시 근교형 지역(공주시, 논산시, 계룡시, 금산군)을 중심으로

스마트도시 기반 시설 네트워크(하이퍼루프, 무인자율주행 DRT 등) 구축 검토 등 스마트 도시권 조성

- 도농․농촌형 지역(보령시,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을 중심으로

스마트팜(Smart Farm) 및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스마트빌리지 조성

- 충남 북부권에 인공지능/빅데이터 지원과 스마트 신산업 클러스터

(천안아산 R&D집적지구, 한국형 제조혁신파크)를 조성하고

국가기간산업 구조 고도화(철강, 첨단화학, 수소) 추진

- 충남 서해안권에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바이오 클러스터와

  해양산업 융․ 복합 클러스터 육성 검토

- 충남 내륙권에 농업테크 기반 스마트팜 혁신벨리와 힐링 디자인 푸드 R&D 센터를 조성하고

지역 특화자원(온천치유, 산림치유, 농업치유 등) 활용 맞춤형 힐링거점 구축

-충남 남부권에는 軍문화 활용형 밀리터리-한류우드, 라이프 케어(Life-care)

융․복합 콤플렉스, 국방국가산업단지 등을 연계한 국방과학클러스터 육성 검토

- 내포신도시,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도시권 육성 :

내포신도시에 국가기간산업의 헤드쿼터를 조성하고, 서해안 밸리(Golden Valley) 구축 추진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신규사업, 추가검토사업(보령선: 보령~조치원, 대산항선: 석문산단~대산항),

충청권 광역철도 등 철도인프라 확충 검토

-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주변 거점지역(내포신도시, KTX공주역) 간의 광역 교통망 확충,

서해선 및 장항선 복선전철 연계한 내포신도시의 수도권 전철 연장과 고속철도 연계 검토


▶ 전라북도: 사람이 모이는 ‘농생명 ․신재생’ 융복합 신산업의 중심

ㅇ 스마트 농생명 산업 수도

ㅇ 에너지 ․신기술 융복합 新산업 거점

ㅇ 문화와 관광 여행체험 1번지

ㅇ 글로벌 SOC ․ 안심 삶터

ㅇ 새만금을 첨단산업․문화관광․국제협력이 어우러진 세계적인 명품도시, 환황해경제권의 중심지로 조성

- 단기적으로 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한 산업생태계 변화를 도모하고 스마트 수변도시 및

한․중 경제협력단지 조기 조성, 세계잼버리 시설을 항구적 관광․레저․체육시설로 조성

- 중장기적으로 신공항․항만 등 교통인프라를 활용한 글로벌 자유무역의 중심지 및 고품격 도시로 조성

ㅇ 5개 권역․5대 축의 기능 강화를 통하여 국토의 신성장 지대로 도약

- 5권: (새만금권)신재생․해양관광레저거점, (중추․혁신도시권)미래주력산업거점,

(동북권)태권시티‧휴양․힐링거점, (동남권)식품․의료 체험관광산업거점,

(서남권)방사선․해양역사 복합산업거점

- 5축: (동서상생축)동서산업연계벨트, (내륙혁신성장축)농생명융합벨트,

(동부휴양힐링축)산악형 레저휴양벨트, (서남부건강의료축)식품․의료 특화벨트,

(해양레저축)신재생․해양체험관광벨트

-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육성, 전주․정읍․완주 연구개발 비즈니스거점 구축,

전기와 방사선 융합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창의적 신산업을 창출 하는 전북연구개발특구 고도화 추진

- 전북혁신도시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와 연계하여 연기금 및 농․생명 특화 제3의 금융중심지로 조성 검토

- 군산, 완주 등 도내 자동차 거점도시를 전기․수소 자동차 제조와 연구개발 국가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

자동차와 조선산업 구조전환을 위하여 새만금에 지능형 이동체 신산업 육성기반 조성

- 전주와 새만금을 중심으로 글로벌 탄소산업육성 클러스터 조성

- 초고속 첨단교통인프라(하이퍼루프) 구축과 국가철송망으로 새만금~대야,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선, 전라선고속화철도, 서해안철도 건설 추진 검토

- 기존 내륙도시와 새만금을 연계한 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광역첨단연계 인프라(BRT, 트램-트레인 등) 구축,

지리산 전기철도 건설 추진 검토


▶ 전라남도: 남해안시대를 선도하는 미래형 신산업 및 글로벌 섬․해양관광 중심지

ㅇ 블루 이코노미를 통한 미래형 신산업 육성 및 주력산업 고도화

ㅇ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를 통해 섬 ․해양 관광 중심지로 육성

ㅇ 미래 생명산업 육성 및 살고 싶은 정주여건 조성

ㅇ 동북아 중심지로의 인프라 구축 및 혁신적 지역 개발 ․인재육성

- 블루 에너지, 블루 바이오, 블루 트랜스포트 프로젝트 등

전남의 블루이코 노미비전 선포식(‘19. 7. 12)에서 제시된 세부 프로그램 이행

- 전남의 풍부한 바이오․치유 자원과 메디컬 자원, 연구기관을 융복합한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 청정한 해양과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산업의 선도, 심뇌혈관 질환 관련 R&D 및

치료법 개발을 총괄하는 국립심혈관질환센터 설립

- 우주항공․드론산업 클러스터 조성 및 e-모빌리티산업 육성(블루 트랜스포트)

- 고기능성 고무소재 부품, 정밀화학 등 첨단 석유화학산업 육성

- 남해안 주요 섬과 해양 관광자원의 연결로 관광목적지 다양화 및 연안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 등

남해안 전체를 세계적인 해양관광 거점 육성

- 목포․여수․완도권을 권역별 성장거점 육성, 관광자원 간 융․복합화와 근대역사 문화지구 조성,

이순신 역사유적 연계 광역 호국관광벨트 조성, 마한문화권 개발

- 호남축 고속철도망인 호남고속철도(광주송정~목포)와 전라선고속철도(익산~여수) 구축,

국토간선도로망인 광주~완도 고속도로 조기 건설

- 철도․항만 등 내부교통망 개선 및 주요 관광지, KTX역, 버스터미널 등

광역 교통 결절점을 연결하는 복합환승체계 구축


경상북도: 동북아 신경제 거점, 스마트산업의 중심지

ㅇ 차별 없이 함께 잘사는 균형발전지역

ㅇ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스마트산업 선도지역

ㅇ 품격 있는 글로벌 문화관광 중심지역

ㅇ 세계로 통하는 교통 ․물류망 거점지역

- 동해안권은 과학․에너지․관광벨트 조성과 해양인프라 기반 환동해권 발전 중심지대 구축

- 서부권은 ICT융합산업벨트 조성과 국가 혁신산업발전 거점으로 육성

- 남부권은 첨단 新지식산업벨트 조성, 대구광역도시권과 연계 발전

- 북부권은 생명․바이오․신소재벨트 조성 및 도청신도시를 지역거점으로 육성 추진

- 도심재생 등 도시공간의 효율적 이용, 도청신도시와 성장형 도시(포항, 구미, 경산, 칠곡 등)의

성장관리 등 유휴공간 활용 및 난개발 방지

- 남북7축(포항~삼척) 고속도로, 영일만 횡단고속도로, 동해선 고속철도 복선화 (포항~강릉),

대구~포항 영일만 직결철도 등 남북교류와 북방경제 진출을 위한 동해안축 교통망 확충 검토

- 남북6축(영천~양구) 고속도로, 문경․경북선 고속철도(문경~김천), 남부내륙 고 속철도(김천~거제),

중앙선 고속철도 복선전철화(도담~신경주) 검토 등 국토 내륙연결성 강화 추진

- 동서3축(대구~무주) 및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중부권 동서횡단 고속 철도(서산~울진) 등

동서 균형발전 교통망 구축 검토


경상남도 : 다함께 행복한 경남 - 대륙과 해양을 잇는 스마트산업 허브

ㅇ 제조업 혁신을 주도하는 국가성장거점 구축

ㅇ 경남형 안전・복지모델 수립을 통한 사람이 우선되는 경남사회 실현

ㅇ 함께 누리는 문화생태계 조성 및 동북아 관광거점 구축

ㅇ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북아 교통・물류 중심 구축

ㅇ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경남환경 조성

ㅇ 광역연합을 통해 동북아 7대 핵심 경제권 진입

- 남부내륙고속철도로 서부경남 경쟁력 강화 및 지역혁신 성장거점 구축, 역세권 개발

- 경남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확대, 공공기관 연계 지역발전사업 추진 및 국가 혁신클러스터 활성화

- 창원~서대구 철도 물류망 구축을 검토하여 물류 경쟁력 강화 및 영남권순환철도망 완성

ㅇ 동남권 경제 공동체 조성 - 물류․도시: 동북아 물류 플랫폼 구축(국제자유물류도시)

- 연구개발: 동남권 산업과학진흥원 설립 및 공동 산업육성체계 구축

- 수소경제: 수소산업 기반 구축, 기술국산화, 기업육성 및 인력양성

- 광역관광: 2030 부산 월드엑스포 동남권 협력, 광역관광벨트 조성

ㅇ 동남권 생활 공동체 조성

- 광역교통: 광역도로망, 광역철도망, 고속철도망 구축

- 광역재난관리: 동남권 재난 공동관리체계 구축

- 먹거리 공동체: 동남권 먹거리관리원 구축


♠ 제주특별자치도: 청정과 공존의 스마트 국제자유도시

ㅇ 제주도민 삶의 질 ․안전 향상 추구

ㅇ 분권과 균형의 특별자치도 실현

ㅇ 청정과 공존의 핵심가치 공간 구현

ㅇ 혁신 ․스마트 ․평화 가치가 반영된 국제자유도시 조성

ㅇ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교통인프라 확충

- 지역친화형 제주 제2공항과 제주신항만 건설 추진

ㅇ 제주권역 간 교통연결체계 구축 및 신교통수단 도입

동해안벨트(제주-부산-강원-원산-청진) 및 서해안벨트(제주-인천-남포-신의주)와 연계한

한반도 해상물류체계에서 제주도와 육지부를 연결하는 여객운송 공영제 도입 검토

- 제주혁신도시의 인력, 인프라와 연계하여 MICE산업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토대로 제주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추진

- 제주 신항만과 서귀포항을 주요 거점으로 제주시와 서귀포시 원도심의 도시 재생 추진 및

도심활성화정책과 연계

- 제주시권(산업기술단지, 산업단지 중심)과 서귀포시권(혁신도시, 외국인투자지구 중심) 간 연계 가능한

제주 대표산업(프리미엄 식품 및 뷰티화장품) 육성 거점 조성

ㅇ 제주 미래산업으로 블록체인, 전기차 특구 조성 검토

ㅇ 제주 스마트 해양경제도시 조성

- 해양관광, 해양생태, 해양산업, 해양문화 등 특화를 통해 해양경제도시로 조성


 
 
 

 

국토종합계획은 국토의 공간구조와 이용 및 관리의 지표가되는최상위 공간계획으로
이번에 제5차 국토종합계획은 목표년도는 2040년입니다.
인구가 감소되고 환경 및 기후변화가 높아져 안전국토에 대한 요구가 증대가 되는시점으로
중심지와 거점을 집약적으로 개발하는 고밀도 복합개발, TOD개발을 통해 교통의 결절점으로
교통은 물론 상업, 업무, 문화, 주거의 중심지로써 광역교통을 통해 거점간의 이동과
연결축을 형성하여 중심지, 거점등은 입지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도 종합계획과 개별개발등의 개별계획등도 수정으로 구제척적으로 개발방향과 속도는
같이 검토를 하시면 좀더 구체적인 발전방향의 틀을 잡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지역별발전방향의 목표와 발전방향으로 지역별 계획을
가장 큰 틀을 잡아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감사합니다.

<투잡꾼 20220410>

이제 지식산업센터도 역세권.... 초역세권에 승부를 보셔야 합니다.

세마역의 초역세권입지에 위치한 "세마역 현대프리미어캠퍼스"이 분양을 시작합니다.

문의 : 010-7513-1624

 

https://20211214.tistory.com/51?category=101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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