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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일류도시 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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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의 북부영향권은 인천 서구의 청라경제자유구역과 도시개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루원시티, 검암역일대의 검암지구 그리고, 계양역이 위치한 3기신도시가 들어오는

계양테크노밸리 등의 지역이며 왕길동인근의 바다를 매립한 매립지역으로

대규모의 산업단지등의 들어오며 일자리 인한 인구증가와 

서울 강서지역과 김포시와 접하고 있으며 김포공항과 인천공항등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지역입니다.

 

 

 

= 도시기본계획 위상

❚김포 연계 광역생활권(대중교통, 교육중심) = 검단 부도심

❍ 검단~김포지역은 광역생활권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글로벌 도시발전을 위한 지원 기능도 수행하도록 계획됨

❍ 2020년 김포도시기본계획(변경)에서 김포시 양촌 도심과 김포 부도심에 인접해 있으며,

김포한강 택지개발사업지구, 사우·풍무 지구 등 김포시내 시가화지역과 연계되어 있음

❚오류지역중심:주거산업 연계 및 관광기능

❍ 3도심 5부도심 8지역중심 중 오류 지역중심은 주거, 산업 중심으로 설정함

❍ 오류 지역중심은 검단일반산업단지, 수도권매립지가 인접해 있어 산업, 관광, 주거 기능의 지역 중심 역할을 기대함

❚영종~청라~김포로 연결되는 국제기반축의 중심지역

❚ 경인아라뱃길에 의한 수도권 신수변축 형성

 

 

 

https://20211214.tistory.com/105

 

2040인천도시기본계획 - NO2. 공간구조 (송도경매물건)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은 현재 요약본(안)이 나와 있으며 2022년 12월에 " 2040년 인천 도시기본계획 변경 수립용역"에 들어간 상황으로 올해말에 완료예정으로 "제물포 르네상스 2040"으로 추진을 목

20211214.tistory.com

 

 

검단신도시는 2040인천시도시기본계획에서 부도심으로 서북부 문화, 교육의 중심으로 

공항철도 및 인천지하철 1,2호선의 연장선이 진행되어 매립지까지 꾸준히 산업단지가 들어오며

중심지로써의 기능을 계획하고 있으며 계양역 중심으로 3기신도시와 계양테크노밸리가 진행되어

일자리와 연계된 신규일자리가 예정되어 있어 동북부의 행정, 업무, 상업기능을 강화할 게획이 있습니다.

게다가 GTX-D노선이 검단, 계양으로 들어오며 중심지로써의 기능은 더욱 높아질 예정입니다

 

 

 


 

주거와 산업이 혼재되지 않도록 가현산~근린공원~야생화단지로 연결되는 녹지축을 제시하고,

현재 조성 중인 국내 유일 드론 인증센터와 연계해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상부에

도심항공교통(UAM) 시험장을 설치하는 등 도심항공교통(UAM) 체계를 인천시가 혁신적으로 우선 추진하고

이를 토대로 신성장 산업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아라뱃길은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아라뱃길 도심항공교통(UAM) 노선을 신설해

국내 도심항공교통(UAM) 관련 산업들이 집약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사회기반시설(SOC) 공급계획으로는 학교, 도서관, 체육센터 등을 2026년까지 46개소를 공급하고,

장래 40개소를 추가 공급하는 방안을 계획했으며 이러한 사회기반시설(SOC)은

검단신도시, 도시개발사업 등과 연계해 공급하고, 공공청사 복합화 사업 등을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검단구 신설이 실현될 수 있도록 검단구청사 등 행정타운 조성에 대한 부분도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며 수도권매립지는 매립 종료와 함께 인천시가 주도하는 계획으로 이끌어가고,

시의 오랜 난제인 사월마을 주변에 대해서도 전체개발을 원칙으로 에코메타시티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https://20211214.tistory.com/135

 

인천 에코메타시티 도시개발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수립용역 발주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인천시 서북부의 계획되어 있는 에코메타시티에 대한 타당성조사에 대한 용역이 진행됩니다 눈에 띄는건 7호선연장선을 노선을 왕길역까지 계획하고 있고 매립지에 들어온 산업단지와 검단산

20211214.tistory.com

 

 

 

제2매립장은 ‘도심항공교통(UAM) 시험장’과 ‘다목적 스포츠파크’를 조성하고,

제3매립장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민열린공간’으로,

제4매립장은 바다와 연접한 지형여건을 고려해 ‘습지생태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도시철도를 이용한 북부 순환망을 구축하고,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중봉대로 연결을 추진할 계획이며

북부 순환망은 인천1호선~인천2호선~서울7호선을 통해 환승이 가능한 순환망을 형성해

철도로 연결되는 도시를 만든다는 구상하고 있습니다

 

인천1호선은 서구 대곡동 지역으로 연장해 김포도시철도와 환승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인천2호선은 검단오류역에서 검단산업단지를 연결하고, 장래에는 강화도까지 연결을 계획했으며

또한, 인천3호선은 서구 검단~청라~중구, 동구(제물포)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서울7호선은 청라연장선을 인천2호선 검단오류역과 연결해 북부순환망을 형성하도록 하고,

인천2호선과 환승을 통해 강화~수도권매립지~청라를 연결하는 뉴홍콩시티의 주요 기반시설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매립지를 통해 새롭게 증가하는 산업단지와 김포시와 연계된 산업단지등으로 기업등이 입주하며

주변의 검단신도시에도 인구가 증가하며 개발압력이 커지고 계양을 중심을 3신신도시와 계양테크노밸리가 

진행되고 있어 도시계획에 대한 개발압력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인천1,2호선연장선과 7호선연장선도 검암까지 끌어올리려고 노력하는 등

인천서구와 검단구로 분리되며 더욱 자족기능이 강화되며 기존의 입지에서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아랏뱃길의 활용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 배드타운에서 벗어나 나름 산업자족도시로써 새로운 신도시로써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로인해 부동산의 입지에 대한 영향력도 좀 달라질 걸로 보이네요^^

 

다들 성투하세요~~

 


https://youtu.be/9IbMq8-hA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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