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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 NO6. 광역교통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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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교통축

- 광역철도망과 중심지체를 연계하여 서울 대도시권 실현

 

 

국토교통부의 교통의 중심기능은 친환경적인 녹색교통으로 목표로 설정하고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 수도권을 30분의 생활권을 목표로 하고 있어

철도 중심의 교통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광역철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면 이로 인한 역세권개발과 도시개발등 개발압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뼈대로 생각하고 있는 GTX는

파주~서울도심~강남 도심~성남까지 이어지는 A노선과

인천송도~여의도/영등포 도심~ 왕십리/청량리 ~ 남양주로 이어는 B노선,

덕정 ~ 의정부 ~창동 ~ 강남 ~ 동탄 까지의 C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수도권의 회사원의 평균 출퇴근 시간이 거의 1시간 20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

GTX(광역급행철도)가 개선이 되면 1시간이내가 단축되어 생활의 질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직주근접이 집값에 상당히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기에

주요 정거장들은 가격상승을 기대할 수밖에 없겠져^^

이로인해 상승여건 신규철도가 되는 지역들도 관심지역을 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 GTX 등 광역철도망과 중심지 체계를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중심지 기능 고도화를 도모하며,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대도시권 공간구조를 강화한다.

 수도권과 서울시 내 주요 거점 간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 광역급행노선과

서울시 중심지 체계를 연계한 신규 정차역을 도입하고

추가적인 광역급행철도망 신설 제안을 검토한다.

 

- 서울시 내 중심지를 대중교통으로 연계하고 혼잡구간을 해소하기 위한 추가적인 노선 계획을 마련

 

- 서부선 경전철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서북권과 서남권의 연계를 우선 강화하고,

향후 고양시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강북횡단선 경전철 사업도 조속히 추진하여 동북권과 서북권의 연계를 강화한다.

 

 서북권의 경우, 경의선축을 따라 상암·수색 등에 대한 개발사업과 함께

서북권 배후도시인 고양, 파주 등을 광역적으로 연계한다.

 

 

= 경전철 서부선

경전철중 유일하게 서울은 강북과 강남을 수직으로 연결하는 서부선은 

환승여건이 계속되며 서울도심과 강남 주요 중심지로 이동시간을 줄게 하며

서울의 강북과 강남을 연계성이 더욱 강화되며 도심과 광역중심등의

주요시설로 인구 유입을 더욱 증가 시킬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서부선 노선도 <서울시>

 

 

 

 

= 강북횡단선

청량리역에서 목동역까지 계획되어 있는 강북횡단선은 철도의 접근이 어려운

서울 북부지역과 서울서남부에서 서울 동북부로 접근성이 좋아지며

생활인프라 및 여건 개선을 기대하게 하고 있습니다.

강북횡단선 노선도 <서울시>

 

 

 

 

= 홍대원종선

홍대입구에서 대장신도시까지 예정되어 있는 홍대~원종선은 서울 2호선과 연계되어 

Y자로 계획한 GTX-D노선 연계되어 수도권 서부지역 특히 인천과 김포시의 

접근성을 높일 수가 있어 기대감도 높고 실질적으로 부동산에 영향도 상당히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경제권시민연대가 제안한 인천공항행 서부권광역급행철도/홍대원종선 노선도 <인천시>

 

 

 

=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용산까지 오는 신분당선의 연장하여 삼송까지 이어지는 서북부연장선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서울시>

 


 

 동북권의 경우, 경원선축의 철도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 철도구간 입체복합화로 지역 단절 해소와 활성화를 도모한다

 

 

 

 

= 위례과천선

과천시의 경마공원에서 위례신도시의 복정역까지 계획되어 있으며

과천시와 위례신도시 및 성남의 강남접근성을 더욱 높이며 인기가 상승으로 이어지겠네요

위례과천선 <서울시>

 

 

 

= 신구로선

목동~양천구청~고척~개봉~궁동~온수~항동~옥길~시흥대야까지 이어지는 

신구로선은 5호선, 2호선, 7호선, 경인선(1호선), 서해선등과 이어지며

서울 남서부지역과 시흥시의 철도가 없어서 다소 불편한 지역에

철도가 들어가며 교통개선은 물론 생활인프라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구로선 <국토교통부,시흥시>

 

 

 

 

= 송파하남선

제4차 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된 송파하남선은 오금역에서 하남시청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감일지구와 교산지구등이 통과되면

수도권동부지역의 교통여건 개선에 기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송파하남선  <국토교통부, 하남시>

 

 

 

= 강동하남양주선

강동하남에서 제3신도시의 남양주 왕숙 1,2지구와 진접2지구가 연결되는 노선으로

수도권동부지역의 강북으로 이어지며 주요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송파하남선  <국토교통부, 남양주시시>

 

직주근접으로 인한 집값의 영향은 상당할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철도는 선호하는 교통수단으로 광역철도로 인한
가장 많은 일자리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의 3도심으로 접근하는
주요한 교통수단이 될 수 밖에 없으면 GTX-A,B,C노선이 들어오는
외곽은 정거장등은 이러한 기대감을 부동산가격의 상승으로 
절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환승여건이 좋아질수 밖에 없는 주요 철도 및 전철등도
기존에 철도를 이용할 수 없는 지역에 들어오는 철도 또한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직주근접을 이용할 수 있는 철도(전철)의 주요역사는
투자가치는 점점 상승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역세권개발등과 같이 다른 개발과 더블어 있어진다면
더욱 상승력이 높아지며 투자의 가치를 상승시킬 것입니다.

이런지역을 경매로 미리 낙찰받아서 보유하신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충분히 차익을 볼 확률이 높아지것져^^
그리고, 정확히 착공과 진행상황등을 알 수 있다고 한다면
남들 보다 가성비높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소심한백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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