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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토론회> 교통 3대혁신 전략 - GTX로 출퇴근 30분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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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대통령의 공약중의 하나인 GTX - D, E, F, 노선을 통해 수도권의 출퇴근 시간을

30분 시대로 가기위한 교통분야 3대혁신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


 

= GTX시대 개막

* A노선 : GTX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 개통(’24.3),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 ’28년 全 구간 완전 개통

* B노선 : B노선은 재정 구간(용산~상봉) 연초 착공 등 全 구간(민자 구간포함)을 상반기 내 모두 착공,

  C노선은 연초 즉시 착공(’24.1)

 

 

* 연장노선 : 지자체 부담 합의* 시 임기 내 착공 목표로 추진(본선과 동시개통)

 

 

 

GTX * A노선은 올해 3월에 수서~동탄구간이 개통되고

운정~서울역구간은 8월개통예정이었으나

올해안에 개통을 한다는 걸 보면 다소 미뤄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며

삼성역의 개통의 목표는 2028년으로  총구간의 개통은 2028년도에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추가로 통탄에서 평택시까지 연장노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GTX * B노선은 마석에서 연장선으로 가평을 거쳐 춘천시까지 연장을 게획하고 있으며

GTX * C노선은 수원에서 남으로  화성~오산~평택~천안~아산까지 연장하고 

  북으로 덕정에서 동두천까지로 연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신설노선으로 D‧E‧F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 추진

  - 1단계 구간은 ’35년 개통 목표로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 추진

 

 

* D노선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現 예타 중)와 추후 직결 운행 

** 수요 및 경제성 변동 등을 반영하여 변경 가능

 

GTX * D 노선은 기존의 발표했던 Y자형 좀더 추가가 되어 김포장기역에서 삼성역을 거쳐 원주역으로 가는 노선과

지선형태로 인천공항에서 대장역, (팔당)교산에서 삼성역까지의 2개의 지선으로 계획됐습니다

GTX *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대장으로 거쳐 연신내에서 왕숙2신도시에서 덕소까지의 노선으로

인천공항에서 대장역까지는 GTX-D노선과 왕숙2~덕소까지는 GTX-F노선과 겹치는 노선이네요

 

노선

GTX- A  :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구성 ~ 동탄 ~ 평택시

GTX- B :  인천대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 가평군 ~ 춘천시

GTX- C :  동두천시 ~ 덕정 ~ 의정부 ~ 창동 ~ 광운대 ~ 청량리 ~ 왕십리 ~ 삼성 ~ 양재 ~ 정부과천청사 ~ 인덕원 ~ 금정 ~ 의왕 ~ 수원 ~ 화성시 ~ 오산시 ~ 평택시 ~ 천안시 ~ 아산시

* 지선 금정~상록수

GTX- D : 장기 ~ 검단 ~ 계양 ~ 대장 ~ 부천종합운동장 ~ 광명시흥 ~ 가산 ~ 신림 ~ 사당 ~ 강남 ~ 삼성 ~ 수서~ 모란 ~ 경기광주 ~ 곤지암 ~ 이천 ~ 부발 ~ 여주 ~ 원주

지선1: 인천공항 ~ 청라 ~ 가정 ~ 작전 ~ 대장

지선2 : 팔당 ~ 교산 ~ 강동 ~ 잠실 ~ 삼성

GTX- E : 인천공항 ~ 청라 ~ 가정 ~ 작전 ~ 대장 ~ 등촌 ~ DMC ~ 연신내 ~ 평창 ~ 신정릉 ~ 광운대 ~ 신내 ~ 구리 ~ 왕숙2 ~덕소

GTX- F : 김포공항 ~ 대곡 ~ 장흥 ~ 의정부 ~ 탑석 ~ 풍양 ~ 왕숙 ~ 왕숙2 ~ 덕소 ~ 교산 ~ 복정 ~ 모란 ~ 정자 ~ 기흥 ~ 수원~ 오목천 ~ 야목 ~ 초지 ~ 시흥시청 ~ 신천 ~ 부천종합운동장 ~ 김포공항

 


 

=  지방 철도망 확충을 통한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조성

*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x-TX) 도입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광역급행철도(가칭CTX)로 개선하여

더 빠른 서비스 제공

ㅇ 대전청사~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 등 주요거점을 빠르게 연결*하고,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공용) 연결도 추진(’24.4, 민자적격성조사 의뢰)

 

* (현재대중교통 vs CTX 소요시간) 정부대전청사~청주공항 : 100분 vs 53분(47%↓)

정부세종청사~정부대전청사 : 60분 vs 15분(75%↓), 오송역~충북도청 : 45분 vs 13분(71%↓)

 

ㅇ 우선, 대구경북신공항철도(대구~구미~신공항~의성)는 GTX 급행철도차량을 투입하여

예타를 신청(’24.2)하고, 민간투자 유치*도 검토

 

*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민간 투자 사업으로 전환 시 재정 절감 효과 분석

 

ㅇ 추가로, 부·울·경, 호남권 등 지방도시에서 추진 가능*한 신규노선은 지자체·민간 건의를 받아

5차 철도망 계획 반영 검토

 

* 열차의 평균속도가 80km/h 이상 + 경제성 확보 + 지자체간 노선 합의

 

 

지방은 기존의 진행되고 있던 광역철도를 X-TX로 변경하여 진행합니다

속도가 좀 더 빨라지는 등의 변화는 크게 없는 걸로 보이며 1시간의 이동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교통불편 지역 맞춤형대책

 

※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

□ 추진배경 : 김포골드라인 혼잡 문제(혼잡률 210%)를 시급히 해소 필요

□ 주요 내용

광역버스 차량 증편종점 다양화로 골드라인 수요 분산

* 출근시간(06~08시) 광역버스 증차 계획 : 80회→120회 이상

김포골드라인 차량 증편

* 6편성 투입(‘24.6~, 시격 3.1→2.5분), 향후 5편성 추가 투입(’26.말, 시격 2.5→2.1분)

안전요원 추가 투입혼잡도앱(App) 개발

ㅇ 올림픽대로(김포~당산역)에 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 단계적 도입(1단계(’24.上) :

김포~가양나들목, 2단계 : 가양나들목~당산역)

 

 

 

지옥철로 불리오는 김포골드라인은 증차 및 올림픽대로의 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출퇴근시간의 혼잡율을 다소 완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4대권역별 집중투자

ㅇ (동부권)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에 약 4조원(8개 사업) 투자⇨

사업별 6개월~2년 단축 * 2기 신도시 대비 1~8년(평균 5년) 단축

* (하남 교산 : 동남로 연결도로 신설) 개선대책 절차 간소화 등으로 약 2년 단축

 

ㅇ (북부권) 고양 창릉, 양주 신도시 등에 약 1.8조원(11개 사업) 투자⇨

사업별 6개월~3년 단축 * 2기 신도시 대비 2~8년(평균 4.8년) 단축

* (양주신도시 : 국도 3호선 확장) 국토부가 사업 규모 조정‧중재 등으로 약 3년 단축

 

ㅇ (서부권)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에 약 1조원(5개 사업) 투자⇨

사업별 1~2년 단축 * 2기 신도시 대비 2~4년(평균 3년) 단축

* (인천 계양 : 벌말로 확장) 국토부 사업계획 심의‧의결로 1년 단축

 

ㅇ (남부권) 시흥 거모, 평택 고덕 등에 약 0.6조원(8개 사업) 집중 투자⇨

사업별 1년 단축 * 2기 신도시 대비 2년 단축

* (시흥 거모 : 국도 39호선 연결도로 등) 국토부 사업계획 심의‧의결로 1년 단축

 

 


= 철도·도로 지하화로 도시 공간 재구조화

지상 철도를 지하에 새로 건설하고, 철도 부지 및 인접 지역 등 상부 공간을 개발하여 건설비용을 충당

(종합계획)

전국을 대상으로 지하화 노선·구간, 상부 개발 구상,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등을 담은 종합계획 수립 착수(’24.3)

ㅇ (대상노선) 6대 특·광역시+α를 대상으로 사업성 및 균형 발전등을 종합 고려하여 대상 노선 선정*(’25.12)

* 절차 : 노선안 마련(지자체 제안 및 정부 검토 병행) → 철산위 심의 → 계획 수립·고시

** 수도권-지방 패키지 개발, 통합계정 운용, 추가 출자 등 지방권 사업 활성화 검토

ㅇ (상부 개발) 역세권은 고밀·복합 개발*하여 핵심 거점으로 조성,선로 주변 노후·저밀 지역은

철도 부지와 함께 통합 재정비

* 도시혁신구역 제도 적용 등을 통해 환승거점·중심업무지구·유통거점 등 특화 개발

** 노후·저밀 지역 정비사업 시 인접 철도부지를 편입시켜 추가 부지 제공

 

<각 지역별 상부 개발 예시>

▸ (서울) 서울국제업무축(서울~구로), 신산업경제축(구로~석수), 동북 생활경제축(청량리~도봉)

▸ (대구) 동대구역-동대구벤처벨리-혁신도시와 연계개발 및 교통망 확충

▸ (부산) 新광역클러스터(가야~부전~서면), 북항 중심의 문화벨트 조성

 

 

도로 및 철도의 지하화로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며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건설비용을 충당하고

역세권과등은 고밀도복합개발을 통한 핵심거점으로 조성 및 특화개발을 통해 중심지로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계획 및 진행되고 있는 영동대로지하화와 삼성역주변개발, 서울역세권개발과 1호선지하화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지역의 GTX와 연계되어 있는 역사는 주변까지도 부동산에 많은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도심공항 상용화준비

 

(수도권 실증)

’25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에 맞추어 최초로 실시하는 수도권 실증을 차질없이 추진

ㅇ (규제특례) 수도권 최초 실증을 위해 실증구역을 지정하고, 원활한 실증이 가능토록 맞춤형 규제특례* 마련(’24.5)

* 주요내용 : 도심형 항공기 등록·인증, 이착륙 장소 및 비행 제한 등에 대한 특례

ㅇ (비행 실증) 아라뱃길(드론인증센터~계양) 상공에서 최초 비행(’24.8~), 이후 한강(’25.4~) 및

탄천(’25.5~) 등으로 실증 범위 확대

 

 


 

계획하는 노선의 GTX가 다 진행될 수 있다면 정말 30분내로

수도권의 웬만한 지역은 철도로 이용할 수 있어 대단한 일이지만

과연?^^ 이라는 생각이 좀 들긴합니다

또한 기간도 상당히 들고 같고요 ..

 GTX-A노선을 계획해서 발표한지가 언제인지?^^

 

하지만 이미 투자자는 움직였네요 평택, 천안, 동두천, 아산, 장기 등의 외곽중심으로 

문의도 증가하고 호가이 이미 몇천씩 뛰었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공약성으로 실질적 진행은 제5차철도망구축계획 등의 정책발표을 꾸준히 보셔야 할 거 같으며

섣부른 투자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니 선거이후의 확정적인 모습이 구축되시는 걸보고

움직이는것이 리스크를 다소 줄일 수있을 거  같습니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파시는 게^^

 

자료는 공유할게요^^~~

240125(석간)_출퇴근_30분_시대__교통격차_해소에_134조원_투입(교통정책총괄과).pdf
0.20MB

 

240125(별첨)_교통_분야_3대_혁신_전략.pdf
2.30MB

 

+ 성투하세요^^

 

 

https://youtu.be/VT-XQGkc24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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