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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인천도시기본계획(요약본) - NO3. 발전축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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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전축

 

 

- 미래성장축 : 안산~송도국제도시~내항항만~청라국제도시~검단신도시~고양

                       남동국가산단~부평국가산단~계양테크노밸리~김포

   * 송도를 중심으로 동인천~고양, 남동~김포의 2개 발전축을 설정

   * 내/외부를 기능적으로 연계하여 미래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함

 

- 국제기반축 : 영종하늘도시~청라국제도시~검암역세권~계양테크노밸리~서울

   * 인천의 입지적 강점 및 국제, 해양 인프라를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을 연결하는 국제금융*업무/문화기능 강화 축을 설정하여 도시 경쟁력을 강화함

 

- 도시재생축 : 동인천 원도심~주안국가산단~구월원도심~부평역세권~부천

                        인천내항~인하대 일원~인천대로~서울

  * 경인선축(동인천~구월~부평~부천), 인천대로축(인천내항~주안~가정~서울)의

     2개 재생축을 설정하여 도심 및 지역산업 등 도시재생을 통한 수도권 서부권 중심지 기능을 강화함

 

- 평화벨트축 : 시흥~송도국제도시~인천대교~영종하늘도시~서해남북평화철도/도로~강화교통 산단~개성

   * 남북 교류협력의 기반조성을 위하여 송도~영종~강화~개성을 연결하는 축을 설정하고,

      인천도심과 연결성을 확보하여 서해평화협력시대에 대응함

 

 

인천시 2040도시기본계획의 발전축은 광역철도인 GTX-B노선을 한축으로하고 

주요일자리를 창출하는 남동국가산업단지, 부평국가산업단지, 계양테크노밸리등

산업단지를 다른축으로 2개의 축으로 설정하고 송도을 중심지로써 인천시 성장의 기본축으로 설정하고

영종국제공항과 청라국제도시와 서울과 연결되는 국제기반축은 금융과 업무를 중심으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가 예정되어 있는 경인선을 기준으로 도시경쟁력을 높여

서울과의 연계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도시재생축은 인천대로를 한축으로 경인로를 다른 축으로 원도심의 재생을 기준으로하여

정비사업으로 이어질 걸로 보이며 평화벨트축은 북한과의 교류에 대비한 한축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경인고속도로의 지하화구간은 신월IC~서인천IC구간으로 신월IC어세 여의도까지구간인

국회대로 지화화로 일부 상부에 공원화작업 및 마무리 작업중이며

청라IC에서 제3연륙교로 이어지며 영종도에서 서울여의도까지 연결이 계획되었으나

청라구간이 일부축소되는 걸로 변경되었습니다.

 

경인고속도로로 인해 남북이 단절되어 소통 및 교류가 거의 힘든상황이었으나

4차선의 일반도로화 되며 신월IC~부천IC구간은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고강선사유적공원과 서서울호수공원으로 공원을 연계하며

주민광장과 시민문화 및 복지공간으로 활용하고

오창군부대 이전적지와 연계하여 복합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할 계획입니다.

 

경인고속도로 지화화 노선도 <인천시>

 

부평IC에서 부천IC구간은 서운IC주변의 산업단지를 고도화하고 굴포천을 활성화하여

고속도로주변으로 카페거리 및 업무시설등과 혼재된 복합주거지를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부평IC~서인천IC구간은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부족한 생활편의시설 및

문화시설을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첨단지식산업단지로

개선하는 기업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9KNWJPS4C

 

경인철·고속道 지하화 올해부터 탄력 붙는다

인천과 서울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 인프라인 경인전철과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하는 사업이 본격적인 속도를 내고 있다. 계획대...

www.sedaily.com

 

 

남북이 단절되고 오정동군부대와 선사유적지등 서울서부와 접하고 있지만
김포공항등과 함께 여러규제에 더불어 경인고속도로로 혐오시설로 단절되어
개발과 발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서해선이 개통되는등 교통여건도 개선되고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등으로 부동산의 지가는 상승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인천구간도 산업단지의 고도화 루원시티개발로 행정/업무중심지로 진행되고 있어
신규주거지가 들어오며 정비사업의 압력이 커지며 생활여건은 더욱 좋아질 걸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제3연륙교까지 개통이 되면 인천공항에서 서울여의도까지의 
이동거리가 대폭줄고 상부공간 공원과 부족한 생활인프라등이 들어오며
2029년에 개통예정으로 배드타운으로 선호하는 주거지로 변화가 기대됩니다.

 

- 감사합니다.

~~소심한백억

 

https://20211214.tistory.com/pages/2040%EC%9D%B8%EC%B2%9C%EB%8F%84%EC%8B%9C%EA%B8%B0%EB%B3%B8%EA%B3%84%ED%9A%8D-%EC%9A%94%EC%95%BD%EB%B3%B8-%ED%8F%AC%EC%8A%A4%ED%8C%85-%EB%AA%A8%EC%95%84%EB%B3%B4%EA%B8%B0

 

2040인천도시기본계획 요약본 .... 포스팅 모아보기

+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 추진중 - 뉴홍콩시티·강화경제자유구역 추진 등 - 북부권발전계획과 연계한 내용 포함 - ‘폐기물시설’ 영흥에코랜드 땅 ‘관심’ https://www.incheontoday.com/news/article

20211214.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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