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꼴통go!

다시 한 번 날아오르는 금값

반골꼴통 2025. 9. 14. 15:15

9월 들어 국제 금값이 사상 처음으로 트로이온스당 3,6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KB·신한·우리 3개 은행의 골드뱅킹 잔액은 9/11 기준 1조2,367억 원
(사상 최대). 8월 말 대비 11일 만에 974억 원이 늘었고, 연초 이후로는 4,545억 원 증가했습니다.

KRX 금시장에서 1kg 현물 기준 g당 165,100원(9/12 종가)으로 작년 말 대비 +29.1%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실물 수요도 강합니다.
5대 은행 골드바 판매액은
이달 111일 7.5억 원 추가.
신한은행 실버뱅킹(실버리슈) 잔액은 810억 원을 최초로 돌파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cQK9XJ

돈을 불러오는 황금돈나무 금전수 재물나무 최고의 오브제 개업 선물 집들이 선물[트레이 포함]

쿠팡에서 돈을 불러오는 황금돈나무 금전수 재물나무 최고의 오브제 개업 선물 집들이 선물[트레이 포함]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미니어처/모형 제품도 바로 쿠

www.coupang.com


상승 요인으로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달러 약세,
중앙은행의 금 매입 증가,
그리고 글로벌 경제·정치적 불확실성이 꼽힙니다.

미국의 노동시장 데이터가
예상보다 약한 모습(신규 고용 둔화) 등이 금리 인하 가능성을 부각시키면서,
금은 무이자 자산(non-yielding asset)으로서의 매력이 커졌습니다.

ANZ 은행은 금값이 올해 말까지 $3,800까지 오를 수 있고,
내년 중반엔 $4,000까지
도달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중앙은행들의 금 보유 확대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 등이 누적 매입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수급 측 요인입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금을 인플레이션 헤지 및 포트폴리오 리스크 분산 수단으로 보고 ETF 및 금 관련 상품으로의 자금 유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금리는 내릴 수 있다는 기대가 크지만, 예상과 달리 인플레이션이 계속되거나 노동시장 회복세가 나타나면 금값 상승세가 꺾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금은 무이자 자산이므로, 금리가 낮을 때 매력적이지만 반대로 금리가 올라가면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이 커지게 되어 부담감이 커질 수 있어요.

지정학적 리스크 및 글로벌 경제 상황이 불안정할 경우 금값이 급등하거나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금값 상승은 단순한 투기적 흐름이라기보다는, 여러 요인이 맞물린 복합적 현상입니다. 금리가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 달러 약세, 중앙은행의 매수, 글로벌 불확실성 등이 서로 보완하며 상승을 이끄는 구조죠.

다만, 계속 뛰는 금값만 보면 리스크도 고려해야 합니다. 금값이 계속 오르더라도 어느 시점에서는 조정이 올 수 있고, 자기 자산 포트폴리오 내 금 비중이나 진입 타이밍 등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경제 모르면 배우고 고(GO) ! ,
경제 알면 돈벌고 고(GO) ! ,
경제는 반골꼴통 고(GO)! ^^


https://link.coupang.com/a/cQLa0l

[한국순금거래소][각인가능] 순금 골드바 3.75g (24K 99.99% 1돈) - 순금/골드바 | 쿠팡

현재 별점 4.9점, 리뷰 269개를 가진 [한국순금거래소][각인가능] 순금 골드바 3.75g (24K 99.99% 1돈)!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순금/골드바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