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고윤(페이서스 코리아) - 밀리의 서재

SMALL

당신에게 진정한 관심을 통해 연결을 도모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세상으로 나가라. 눈을 크게 뜨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교류하고 부족한 건 그들로부터 배워라.
  2. 기여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 가장 빠른 성장이다.
  3. 나 중심에서 남 중심으로 이동하지 말고, 우리 중심으로 관점을 이동시켜라. 함께할 때 우린 빈틈없는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4. 타인을 향한 관심과 더불어 나 자신을 향한 관심을 더욱 키워라. 나를 속속들이 꿰뚫어 알면 실수가 적어진다.
  5. 동반성장이 가능한 사람을 찾아라.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을 발견하고 연대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부를 경멸하는 척하는 사람을 너무 믿지 말라. 부를 얻는 일에 절망한 사람이 부를 경멸한다.” - 프란시스 베이컨

건강한 관계를 위한 9가지 방법>

  1. 모든 관계는 서로에 대한 이해도 0에서 시작한다. 작은 불편감은 당연히 존재할 수밖에 없다.
  2. 소통은 깊은 관계에 필수적이다. 소통을 피하는 관계는 발전하지 않는다.
  3. 신뢰는 모든 관계의 기초이다.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원래 오랜 시간이 걸린다.
  4. 존중이 없다면 멀리 가지 못한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의 경계를 존중해야 한다.
  5. 관계는 쌍방의 노력이 필요하다.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는 건강한 관계는 불가능하다.
  6. 용서는 관계를 회복하는데 가장 강력한 도구다. 기억해 둬라. 꼭 쓸데가 있을 것이다.
  7. 감사하는 표현을 자주 해줘라. 작은 것에 감사해하는 관계는 더욱 끈끈해진다.
  8. 아닌 관계를 붙들고 있지 마라. 잘라내야 하는 썩은 가지는 빨리 잘라내는 것이 답이다.
  9. 진심을 담아라. 바라는 것 없이 관계 그 자체 안에서 오롯이 존재하라.

“공동의 기억, 함께 겪은 시련, 다툼과 화해, 너그러운 감정의 보물과 견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침에 도토리를 심고 오후에 참나무 그늘에 앉기를 기대하는 것은 헛된 일입니다.”
- 생텍쥐페리 -

먼 훗날, 죽음을 앞둔 내가 후회 없이 잘 살았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彌天罪過, 當不得一箇悔字
  미천죄과, 당부득일개회자
  “하늘을 가득 채울 만큼 큰 죄라 할지라도 ‘후회’라는 글자를 이길 수 없다.”
- 홍자성 -

蓋世功勞, 當不得一箇矜字
  개세공로, 당부득일개긍자
  “세상을 뒤덮을 만한 위대한 공로조차도 ‘긍지’라는 마음가짐에는 미치지 못한다.”
- 홍자성

남들도 나처럼 실수를 저지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받아들인다면, 타인을 훨씬 더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 앨버트 엘리스

오르막길은 어려워도 끈기로 올라갈 수 있으나, 내리막길은 쉽다.
그렇기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 정약용 -

모든 것은 일어날 것에 대비해 얼마나 철저히 준비를 해놓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문제를 외면하지 말고 정면으로 마주하자. 준비가 모든 승리를 장담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준비되지 않은 자가 패배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며 만약 승리하더라도 그것은 우연일 뿐이다.

“춘우여고春雨如膏나 행인行人은 오기이녕惡其泥하고, 추월秋月이 양휘揚輝나 도자盜者는 증기조감憎其照鑑이니라.” 
  해석하면,
춘우, 즉 봄비는 농부에게는 기름만큼이나 귀한 선물이지만, 행인은 괜히 흙탕물이 튄다고 싫어하고, 가을 달이 휘영청 밝아 보기도 좋고 다니기는 좋지만, 도둑들은 밝아서 싫어한다는 뜻이다. 

“당신의 삶이 당신의 계획이나 당신의 행동보다 더 나아질 수는 없다. 즉, 당신 스스로가 당신의 운명을 만드는 설계자이자 건축가라는 것이다.” - 알프레드 몬타퍼트

“칭찬에 익숙하면 비난에 마음이 흔들리고, 대접에 익숙하면 푸대접에 마음이 상한다. 문제는 익숙해져서 길들여진 내 마음이다.” - 김구 -

거울에 보이는 내 두 눈을 바라보며 긍정적인 말을 해 주자. 
  1. 나는 강한 존재다.
  2. 나는 내 삶의 주인이다.
  3.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4. 나는 매일 성장하고 있다.
  5. 나는 충분하다.

“성공에는 아무런 속임수도 필요 없다. 나는 언제나 주어진 일에 전력을 다했을 뿐이다. 다만 보통 사람들보다 약간 더 양심적으로 노력했을 뿐이다.”
- 앤드루 카네기

워런 버핏의 “습관의 사슬은 너무 가볍게 느껴져서, 무거워질 때까지 그 존재를 깨닫지 못한다

당신은 당연한 것에 의문을 품고 세상의 변화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가?’

“만약 누군가 잘못을 저지르면 그가 무엇을 선으로, 무엇을 악으로 여기고 있는지 살펴보라. 그것을 알고 나면 연민의 마음이 생겨 과하게 놀라거나 화나지 않을 것이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뜨겁게 사는 인생, 농도 있고 깊이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 나는 실제로 2가지 방법을 내 인생에 적용해 봤다.
  1) 가장 완벽한 하루를 위해 15분 단위로 아침부터 잠들기까지 계획해 보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잠들지 않는 순간에 내가 어떤 삶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지 알 수 있었다.
  2) 다음은 ‘죽어도 좋은 하루’라는 개념 아래에 하루를 값지게 살았다고 느끼게 하는 생산적인 활동의 시간을 타이머로 계산해 보는 일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로 굉장히 많은 시간을 생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었고 동시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지도 알 수 있었다.

“가장 위험한 실수는 내면의 어두운 그림자를 남들에게 덧씌우는 것이다. 이것이 모든 분쟁의 근원이다.”
- 칼 융

“가장 좋은 복수 방법은 상대방처럼 되지 않는 것이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이기주의자는 아래와 같이 5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자기중심적 사고: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며, 타인의 감정이나 필요를 고려하지 않는다.
  2. 공감 능력 부족: 타인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동만 한다.
  3. 조작적 행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거나 이용하려 한다. 거짓말이나 속임수를 사용하기도 함.
  4. 책임 회피: 자신의 잘못이나 실수에 대한 책임을 지기보다는 다른 사람이나 상황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행동이나 결정이 만들어 낸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인정하지 않는다.
  5. 경쟁적 태도: 협력보다는 경쟁을 선호하며, 모든 관계를 이겨야 하는 관계로 인식한다. 이들에게는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거나 우월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모순은 모든 운동과 생명의 뿌리다.” - 프리드리히 헤겔 -

“당신이 가진 재능과 가능성을 모두 사용하지 않으면 결국 그것들은 당신의 죽은 몸과 함께 무덤에 같이 묻히게 된다.”

의외로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가 바로 ‘몰입’이다.

“삶은 어쩔 수 없는 부조리함을 마주하며 끊임없이 투쟁과 사투를 벌인다. 그리고 이는 계속 반복되고 순환되며 그 안에서 우리는 점차 무기력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 알베르 카뮈

“배우려는 자가 스스로 분발하지 않으면 일깨워주지 않는다. 스스로 표현하려 애쓰지 않으면 밝혀주지 않는다.”
- 공자 -

“큰 인재는 부려 먹기가 어려우나 만일 그가 그대의 충실한 신하가 된다면 그대는 세상을 빛낼 인재가 될 것이다.”
- 묵자 -

“스스로 뜻을 세웠다고 말하면서도 그 뜻에 맞게 힘쓰지 않고 막연히 기다리기만 한다면, 그것은 말로만 뜻을 세웠을 뿐, 실제로 배우려는 마음이 깃들지 않아서다.”
- 율곡 이이

우리 일상에는 정작 목표와 바라는 것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일어난다. 이런 문제는 2가지 습관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첫 번째, 매일 일기를 쓰기 바란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며 오늘 내가 살아왔던 것과 그간 내가 살아온 삶의 방향이 일치하는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일기는 삶을 다시 돌아볼 수 있고, 또 글을 통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 
  두 번째, 매일 아침 5분간 고요한 명상 시간을 가져보자. 하루를 시작하기 전. 아침의 시간은 매우 귀하다. 우리가 목표와 길을 잃는 이유는 생각 정리 없이 마구잡이로 앞서가기 때문이다. 하루 단 5분 만이라도 생각을 정리하고 달릴 수 있다면 주객전도가 되는 일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화살이 과녁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활 쏘는 이가 과녁으로 화살을 보내는 것이다.”
- 이성계

첫 결단이 힘들어도 삶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규정하게 되면 어떤 효과가 생길까?
  1) ‘문제해결’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게 되고, ‘Why’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에 대한 생각에서 ‘How’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로 생각이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된다. 
  2) 오너십Ownership의 습관화를 통해 앞으로 다가오는 모든 도전을 회피하지 않고 남을 탓하지 않는 건강한 습관이 생기게 된다.
  3) 삶의 통제력이 상승한다. 탓하는 습관은 결국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 나의 문제를 방치하는 것과 같다. 내가 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면 통제력이 100%가 되는 것이다.

“인생이 힘든 게 아니라 당신이 인생을 힘들게 만드는 것이다.”
- 알프레드 아들러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 바로 그것이 아는 것이다.”
- 공자 -

불평등에 대한 비난은 매번 ‘적당히’ 달리다 말았던 사람들이 마치 끝까지 달려본 것처럼 떠들었던 말에 의해 지배되었고, 많은 이들이 그 말에 속아왔다

“내가 남을 알지 못하는 것이 죄일 뿐, 남이 알아 주지 않는 게 무슨 죄란 말인가?”
- 장영실 -

“망각하는 자 복이 있나니, 자신의 실수조차 잊기 때문이라.”
 - 프리드리히 니체  -

결국 중요한 건 ‘조화’다. 하나의 선택만으로 무언갈 결정해야 하는 것이 아닌 양쪽의 필요성을 조화롭게 인지하며 적절하게 선택할 줄 아는 사고를 가져야 한다

비관주의를 없애고 낙관주의를 강화하는 5가지 방법>
  1. 매일 아침 긍정의 ‘3분 명상’ : 노래 1곡이 흘러나올 동안 아침에 좋은 생각과 좋은 말을 마음껏 해준다.
  2. ‘낙관적 실패 저널’ 만들기 : 작은 실패를 적고 그 옆에 그것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장점을 낙관적으로 기록하여 모든 실패를 긍정화한다.
  3. ‘감사의 오브제’ 습관 만들기 :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작은 물건을 하나 정해 들고 다니면서 그 돌을 만질 때마다 감사할 수 있는 일을 1가지 떠올린다.
  4. ‘긍정 알림’을 설정한다 : 하루에 한 번 휴대폰으로 알림을 설정하여 알림이 울릴 때 ‘잘하고 있어’라고 되뇐다. 문장은 무엇을 되뇌든 낙관적이라면 다 좋다.
  5. ‘낙관의 날’ 정하기 : 한 달에 하루를 정해 그날은 자신과 타인에게 오직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말만 하는 날로 지정한다.

낙관주의 + 행동 = 상상할 수 없는 긍정적 결과

인간의 심리와 삶의 면면을 세심하게 살펴보면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불행과 스트레스는 결국 다른 사람이 나의 삶을 움직일 때 생겨난다

우리가 사는 방식은우리의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
- 에픽테토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