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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부천대장-홍대 광역철도 연내 조기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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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18일 사업시점인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현대건설과 실시협약 체결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6월 18일 오후 사업시행자인 (가칭)서부광역 메트로 주식회사(대표사 현대건설)와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민자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하였다

 

□ 대장-홍대선은 3기 신도시인 부천 대장지구와 서울 2호선 홍대입구역 까지 20.03km를 운행하며,

시점에서 종점까지 총 27분이 소요된다.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주무관청 : 국토교통부)

◦ 사업위치 : 부천시 대장신도시(3기) ~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 일원

◦ 사업방식 : 혼합형(BTO+BTL)

◦ 사업규모 : 연장 20.03km, 정거장 12개소

◦ 총사업비 : 2조 1,287억원

◦ 사업기간 : 공사 72개월 / 운영 40년

 

대장홍대선 노선도

 

예정되어 있는 신도시인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홍대까지 연결되는 광역철도가 현대건설과 실시협약에 서명하며

2030년말에 개통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대장홍대선은 대장신도시에서 서울의 홍대입구까지 약 30분정도가 소요되며

교통이 열약했던 특히, 철도가 불모지에 가까운 서울서부지역과 부천지역이

역세권으로 바뀌며 도시공간은 베드타운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걸로 예상됩니다.

 

= 100정거장 : 대장신도시

 

 

= 101정거장 : 오정동 군부대 도시개발구역, 부천대장아파트

 

2027년 말에 입주예정인 부천대장아파트단지가 역세권으로 영향을 받게 되고 

기존의  오정휴먼시아 2,3단지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오정동군부대도시개발과

부천원종공공주택단지등에도 교통여이 좋아지며 역세권에 주요 상업시설등으로 

집객효과도 발생하는등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102정거장 : 서해선 원종역 , 주요상업지역

 

개통된지 얼마안된 서해선과 환승으로 고양시와 안산으로의 접근성도 양호하며

기존의 상업지역도 더욱 사람이 모이며 인기도 좋아져 지가에 영향을 줄 걸로 보이며

건물형 출입구로 설치하고 청년임대주택 60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 103정거장

 

 

 

= 104정거장 : 양원초, 광명중/고, 신원중, 신월중, 신화중, 서울금융고등학교등이 위치

 

 

= 105정거장 : 5호선 화곡역, 주요상업지역

 

 

= 106정거장 : 강서구청

 

 

= 107정거장 : 9호선가양역, 마포중고등학교외 교육시설 다수 위치

 

 

= 108정거장 : 덕은지구

 

 

= 109정거장 : MBC외 방송연관일자리 다수 

 

 

= 110정거장 : 다세대밀집지역

 

 

= 111정거장 : 2호선, 공항, 경의중앙선 홍대역

 

 

102정거장인 원종역에서 서해선과 105정거장 화곡역에서 5호선 그리고 가양역인 109정거장에서

강남으로 접근가능한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종착역인 홍대역에서 2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다세대 밀집지역이 철도에 볼모지에 가까운 지역에 새롭게 역세권이 들어오는 지역이 많고

마곡지구와 상암지구의 일자리와 신도시인 대장신도시와 덕은지구의 새로운 인구유입등으로 인해

예타가 빠르게 진행될 만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실시계획이 2024년 12월 예정으로 올해말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GTX-C노선도 착공식은 올려지만 지지부진한 부분을 보면 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하셔야 할 듯 합니다.

다세대밀집지역등에 새롭게 들어오는 역세권에 부동산경매로 접근하는 것도부동산침체기에 전세사기까지 겹치며 선호도가 떨어지고 있긴 하지만투자로나 실거주로 접근하는 방법도 나름 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다들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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